본문 바로가기
문화/책

사진과 함께 중국어단어를 정복하자! 중국어 PHOTO VOCA

by 이세진 2011. 8. 11.
중국어회화 공부가 중급 이상의 수준에 도달하면서 제가 가장 크게 느꼈던 걸림돌은 바로 현저히 부족한 '어휘량' 이였습니다.
 
단기간에 회화실력을 끌어올리려다보니 이렇게 저렇게 공부는 해왔는데, 폭발적으로 늘어난 필요 어휘량들을 모두 습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힌 것이죠. 어학연수를 통해 몸으로 언어를 습득하는 것 만큼 효과적인 외국어공부 방법은 없을테지만 어학연수 갈 여건은 되지 못하고, 또 당장에 딱히 어학연수를 가고픈 생각도 없다는거..^^;

그렇다면 방법은 단 하나.
책이나 강의를 통해 간접적으로 중국을 경험하면서 중국어 실력을 쌓는 것 아니겠습니까?


중국어 PHOTO VOCA



외국어 실력을 늘리는 지름길, 어휘정복
외국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모두 공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어휘량만 늘려도 외국어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걸 말이죠. 하지만 그게 말이 쉽죠. 이미 제작되어있는 단어장을 사서 보기도 하고, 직접 만들면서 외우기도 하는데요. 처음부터 끝까지 단어를 완벽하게 마스터했다! 라고 자신할 수 있는 외국어학습자가 얼마나 될까요? 단어를 외우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끈기와 인내를 요합니다. 지루하니까요.


중국어 PHOTO VOCA와 汉语单词(중국어 단어)를 정복하자!
저는 이번에 <중국어 PHOTO VOCA>의 위드블로거 리뷰어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이 책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사실 '단어장'에 대해서는 오히려 거부감이나 비호감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저이지만, 너무 부족한 중국어 어휘량 때문에 고민이 있던차에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여타 다른 단어장처럼 단어들과 예문들만을 주루룩 늘어놓은 단어장이라면 쳐다도 보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 리뷰에 관심을 갖게될 수 있었던 건, 이 책이 '사진'과 함께 이루어진 포토보카 단어장이라는 점이였습니다.


# 아담한 크기, 휴대에 용이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시간에 단어장으로 단어공부를 하고싶어하십니다. 아담하고 가벼운 사이즈의 단어장을 찾는 분들이 많은 것도 그 때문일 것입니다. 중국어 PHOTO VOCA는 매우 작은 크기로 휴대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위 사진은 일반 음반과 책을 겹쳐놓아본 모습입니다. 가로 사이즈는 음반보다 더 얇고, 세로사이즈도 그리 차이나지 않을 정도로 책의 크기가 작습니다. 무게도 가벼워서 들고다니기에 매우 좋습니다.


# 사진으로 공부하는 중국어단어, 암기에 도움될 듯
아무래도 글로만 단어를 공부하는것 보다는 사진과 함께 단어를 공부하다보니 더 기억에 잘 남는 것 같습니다. 글로만 외국어공부하는 것을 따분하고 지루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한가지 주제를 놓고 관련 단어를 자세하게 나열하고 있어서 굳이 별도로 사전을 찾을 일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축구관련 중국어 단어 소개페이지

문구 관련 중국어단어 소개페이지




# 주제별 단어정리는 <중국어 PHOTO VOCA>의 또다른 장점
지난해 중국어회화 수업을 들을때, 저는 항상 다음수업시간 주제에 관련된 단어들을 사전에서 잔뜩 찾아가곤 했습니다. 미리 단어를 숙지해가면 회화수업에 참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거든요. <중국어 PHOTO VOCA>는 단어를 사진과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주제별로 단어들을 모아두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가지 단어를 외우는 것 보다는, 비슷한 카테고리에 포함된 단어들을 한꺼번에 외우면 상당히 효과적이니까요. 활용도도 훨씬 높아지고요.

<중국어 PHOTO VOCA>는 단어들을 11개 Part와 100여 개의 소주제로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책을 순차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스스로 필요한 분야만을 골라서 학습하는 것도 괜찮겠네요.




# 홈페이지서 무료MP3파일 다운로드 가능
이 책에는 별도의 오디오CD나 카세트테이프가 없습니다. 대신 출판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MP3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도 필요없고, 심지어 책을 구입하지 않으신 분들도 쉽게 다운로드 받게 되어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 MP3파일 다운로드"  :: 출판사 마음과마음 홈페이지 http://www.heartnmind.co.kr



# 단어를 활용하는 동사도 함께 있었더라면…
중국어는 구조와 어순이 상당히 중요시되는 언어입니다. 단어만 외워도 어느정도의 학습효과는 볼 수 있겠지만 기왕이면 동사와 함께, 기왕이면 문장과 함께 학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게다가 중국어는 단어에 따라 함께 사용하는 동사를 익혀야만 단어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단어만 나열해서 말할 수는 없잖아요. ^^;


물론 이 책에서도 추가 표현들이나 단어를 활용할만한 문장들을 일부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들을 좀 더 세세하게 다뤄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내용을 책에 모두 담았다면, 책의 크기가 아담하지 못했겠죠.


# 한글발음표기, 꼭 필요했을까?
중국어 PHOTO VOCA는 각 단어마다 한자(간체자), 한어병음, 한글발음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외국어는 외국어로만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조금 의아스러운 부분이였습니다. 초급학습자들도 쉽게 중국어 PHOTO VOCA를 접하기에는 이만큼 좋은 방법이 없겠지만, 장기적인 외국어학습의 관점에서 보았을때는 굳이 한글발음표기를 추가했을까 의문스러운게 사실입니다.




재미있게 중국어단어를 공부할 수 있는 <중국어 PHOTO VOCA>
지금까지 <중국어 PHOTO VOCA>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중국어단어를 사진과 함께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고, 주제별로 깔끔하게 분류를 해두어서 중국어 학습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중국어 단어습득량을 늘리고싶어하는 초중급단계의 중국어학습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을 것 같네요! 덕분에 즐겁게 리뷰작성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