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HSK 팅리(듣기) 공부의 비법은?

by 이세진 2012. 1. 18.

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39)

종로 차이나로중국어학원에서 HSK 수업을 들은지 어느덧 2주째.
HSK 공부라고는 홀로 문제집풀던게 전부였던 제게 새로운(?) 공부방법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혼자 공부하면 알기 어렵거나 쉽게 범할 수 있는 실수들을 알게 된 것이죠. 오늘은 HSK 팅리(듣기) 공부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많은 문제를 욕심내기 보다는, 한 문제라도 정성껏!
혼자서 HSK를 공부하게되면 꼭 많은 문제를 풀고싶은 욕심이 생기는것 같아요. 문제만 많이 풀어놓고 오답정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거나, 오히려 미리 지쳐서(ㅠㅠ) 공부가 작심삼일로 끝나기도 하죠.

그런데 진윤영선생님의 HSK수업을 듣다보니 새롭게 느낀 점이 있습니다. 설령 문제를 적게 풀더라도 꼼꼼하게 스크립트, 단어정리를 하는게 훨씬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이것은 TOEIC 공부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LC파트에서 무조건 문제를 많이 듣기보다는 단어정리와 세심한 스크립트 확인이 LC실력을 크게 향상시켜주잖아요. (물론 기본 이상의 점수가 나오게되는 시점 부터는 실전대비로 많은 문제를 풀기도 하죠!)

그래서 새삼스럽게 HSK도 TOEIC 시험대비와 다를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문제를 욕심내기 보다는 한 문제라도 정성껏!




진윤영선생님의 HSK 팅리 수업방식은?
종로 차이나로중국어학원 진윤영선생님의 HSK반 팅리 수업방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선은 한문제씩 듣고 문제를 풀고요. 다시한번 빠르게 훑는 개념으로 듣습니다. 그런 뒤 빈 종이에 스크립트를 듣고 받아적습니다. 선생님께서 쓰기 편하게 한문장씩 끊어주세요. 그리고 스스로 적어본 스크립트를 확인해본 뒤, 선생님께서 나눠주신 스크립트 정답으로 다시한번 복습을 합니다.

이렇게하면 한번 수업때마다 대략 4문제정도밖에 듣질 못하는것 같아요. 하지만 많은 문제를 들으려고 하는것보다 적은 문제라도 여러차례 완벽하게 들릴때까지 연습을 하는게 중국어 팅리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것 같아요. 처음에 꽤 헤맸던 저도 수업 들은지 1주일만에 정말 많이 좋아졌거든요. 팅리는 중국어실력 뿐만아니라 집중력도 점수에 큰 영향을 주잖아요.

혹시 팅리점수가 잘 오르지 않았다는 분이 있으시다면, 이러한 공부방법을 시도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글쓴이 : 블로거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