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포토샵으로 파노라마(Panorama) 사진 만들기

by 이세진 2012. 6. 7.

오늘은 포토샵으로 파노라마(Panorama) 사진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디지털카메라에서는 아예 '파노라마'기능을 제공하기도 하죠. 하지만 파노라마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카메라들도 많고, 이렇게 포토샵을 이용해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면 좀 더 넓은 폭의 파노라마사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준비한 사진자료는 스위스 융프라요후 정상에서 찍은 사진 4장입니다.

 

 

파노라마작업을 위한 사진 4장

 

파노라마 사진제작을 위해서는 다소 특별한 사진촬영이 필요한데요. 사진의 가로선상을 최대한 맞추면서 왼쪽부터 오른쪽,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사진을 찍습니다. 이때 사진과 사진은 사진의 3분의 1이나 4분의 1 정도를 겹치게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때는 삼각대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기대어 찍거나 최대한 흔들리지 않게 찍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준비한 융프라요후 사진은.. 삼각대없이 맨손으로 최대한 흔들리지 않게 찍었습니다. ㅎㅎ

 

 

자, 이제 포토샵(Photoshop)을 켜고요. [파일(File)]-[자동화(Automate)]-Photomerge 를 클릭합니다.

 

 

Photomerge 창이 뜨면 우선 왼쪽을 살펴봅니다.

레이아웃으로 자동/원근/원통형/구형/콜라주/위치 변경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을 클릭하셔서 작업하시면 되고요. 기타 적합한 레이아웃이 있다고 판단되시면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이제 사진을 불러오면 되는데요. 파일단위로 불러올 수도 있고, 폴더단위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입맛에 맞게 설정하고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원본사진들을 불러옵니다. 저는 파일단위로 4장을 불러왔습니다.

 

파노라마사진 제작에 필요한 원본파일들을 모두 불러왔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포토샵이 알아서 파노라마 사진 제작과정을 실행하고, 작업결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모양이 다소 이상하죠? ^^;

저는 보통 크롭(Crop) 툴을 이용해서 사진을 적당하게 잘라줍니다. 약간 회전을 하기도 하고요.

자연스럽게 조절을 해줍니다.

 

**크롭(Crop)툴 :

 

 

사진을 알맞게 잘라주었으면 일부 색 보정이나 편집등의 작업을 추가로 진행합니다.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원본파일로 파노라마작업을 진행하셨으면 이미지크기가 과다하게 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미지(Image)]-[이미지 크기(Image Size)] 를 통해서 파노라마사진 크기를 조절해줍니다.

단축키인 [Alt]+[Ctrl]+[I]를 눌러도 이미지크기 조절창이 뜹니다.

 

 

짜잔~ 드디어 파노라마사진이 완성되었습니다.^^

 

 

스위스 융프라요후 정상 파노라마사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어요^^)

 

 

 


-글쓴이 : 블로거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