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네이버 검색을 통한 블로그유입 폭발에 깜짝 놀라다

by 이세진 2012. 6. 14.

어제였던 13일 수요일, 제 블로그에 이상현상(?)이 감지되었습니다. 국내 대형 검색포털사이트인 네이버로부터의 검색유입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입니다. 포털사이트로는 다음, 구글 검색유입이 대부분이었던 제 블로그였는데, 유독 어제부터 이상하리만큼 네이버의 검색유입이 높게 감지되었습니다.

 

'잉, 이건 무슨일인고?'

분명 기쁜 일이긴 했지만 폭발적인 네이버유입증가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했던 내가 티스토리를 선택하게된 이유

네이버 검색서비스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제 이야기 하나를 먼저 해볼까 합니다. 저는 블로그 2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곳인 티스토리와 네이버블로그입니다. (물론 열기만 하고 운영하지 않는 블로그까지 센다면 더욱 많겠지만.. 관리하는 블로그는 2개!)

 

네이버블로그를 먼저 오픈하고 운영해왔지만, 네이버블로그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이 티스토리에서 충족이 된다고 판단되었기에 2009년부터는 티스토리를 중심적으로 운영하게 되었죠. 물론 네이버블로그가 포털검색유입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지만 그것을 감수하고도 티스토리를 운영하였습니다. 블로거가 좀더 유연하게 블로그를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이 티스토리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제가 티스토리에서 열심히 포스팅을 하더라도 네이버 상위검색에 잡히기란 하늘의 별따기였습니다. 우선 네이버블로거가 상당히 많기도 하고, 타사 블로그서비스인만큼 차별을 받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이를 몸소 체험했던 경험 하나를 소개해볼까요? 저는 주로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더라도, 제 네이버블로그에 티스토리포스팅을 Ctrl+C, Ctrl+V로 복사해서 다시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런데 원문 포스팅인 티스토리 포스팅보다 복사 포스팅인 네이버블로그 포스팅이 네이버 검색의 상위에 올라있을때. 정말 허탈하더군요. 웃어야할지 울어야할지.ㅎㅎ

 

 

 

↑ 6월 14일 오전 0시에 캡쳐한 검색유입 모습.

제 블로그에 네이버유입이 이렇게 압도적으로 많은 경우는 처음봅니다.ㄷㄷ

 

 

네이버검색유입 폭발에 깜짝 놀라다

제가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 이유는 바로 어제 일 때문입니다. 검색유입에 네이버가 95%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엄청난 유입이 시작된 것입니다. '어.. 이럴리가 없는데? (ㅋㅋ)'라고 의아해 하고 있던 중, 네이버 검색서비스 정상화작업이 있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14일 오후인 지금, 이상할정도로 폭발적이였던 네이버검색유입은 어제에 비해서는 다소 줄어들기는 했지만 그래도 예전보다는 훨씬 좋아진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서비스엔 어떤 변화가 찾아왔을까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서비스 담당자는 네이버공식블로그 NAVER다이어리(http://naver_diary.blog.me)를 통해서 검색오류에 대한 공지사항을 전했습니다. 지난 주말 이후 네이버 외 블로그가 네이버검색결과에 잘 나오지 않는 다는 사실을 확인했고, 13일 오전까지 정상화를 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네이버의 검색정책에는 변화가 없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 정책은 바뀌지 않았으며,

외부 블로그에 대해서도 네이버 블로그에 마찬가지의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검색 오류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http://naver_diary.blog.me/150140493577

 

검색정책에 변화가 없다라고 공지했는데, 제 블로그는 네이버검색유입이 훨씬 좋아진 듯 합니다.

기분 탓일까요? ^^;

 

네이버가 네이버 자사서비스에 국한하지 않는 열린 검색서비스를 꾸준히 이어가주기를 바라봅니다. 그리고 네이버 검색서비스에 한가지 더 바라는 점이 있다면, 광고성 스팸블로그나 컨텐츠를 복사하는 블로그에 대해서는 검색을 최대한 걸러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덧붙여봅니다. 네이버 상위검색결과에는 유독 스팸이나 광고성 글들이 많이 올라오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글쓴이 : 블로거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