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2012 런던올림픽

장대높이뛰기 도중 장대가 부러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by 이세진 2012. 7. 18.

 

[사진=The Telegraph]

 

 

장대높이뛰기 도중 장대가 부러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이런 일이 벌어진 적이 있습니다. 바로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남자 장대높이뛰기에서 벌어진 일인데요. 러시아 국가대표 드미트리 스타로두브세(Dmitry Starodubtsev)가 힘차게 도약했지만 장대가 부러지는 불운의 사고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선수는 별다른 부상을 입지 않았는데요.

 

▲ 2011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남자 장대높이뛰기 결승전에서 장대가 부러진 스타로두브세선수

 

 

장대높이뛰기 경기 도중 장대가 부러질 경우 심판 판정은 어떻게 될까요?

 

위의 문서는 세계육상연맹(IAAF)에서 내놓은 경기규칙 문서인데요. 워낙 세부종목수가 많은 육상이다 보니 경기규칙 정리한 문서의 페이지가 무려 268페이지에 달합니다. 그 중에 장대높이뛰기(Pole Vault)에 대한 규정을 찾아보았습니다.

 

 

 

"만일 장대높이뛰기 시기 중 선수의 장대가 부러질 경우,
이는 실패로 간주하지 않으며 한번의 시도가 더 주어진다."

 

-세계육상연맹(IAAF) 경기규칙

 


스타로두브세의 경우처럼 경기도중 장대가 부러질 경우에는 이를 실패라 하지 않고 재도전의 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2011년 대구 육상선수권대회에서 스타로두브세선수 역시 재도전의 기회를 받았는데요. 아쉽게도 메달권에는 들지 못했다고 합니다.

 

장대가 부러지는 경우 실패회수로 보지 않고 다시 도전할 기회를 주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심리적인 부담이 엄청날 것 같네요. 게다가 장대가 부러지는 것은 선수가 크게 다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고요.

 

이번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는 이러한 사고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 : [The Telegraph ]

http://www.telegraph.co.uk/news/picturegalleries/picturesoftheday/8730716/Pictures-of-the-day-30-August-2011.html?image=24


-글쓴이 : 블로거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SBS 런던올림픽 칼럼란에도 게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