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한국인 귀화 시험, 어떤 문제가 출제되나?

by 이세진 2013. 12. 26.

예전만해도 '다문화사회'라는 말이 어색하게 들렸던 것 같은데, 최근에는 너무도 익숙한 말이 되었습니다.

다문화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사회적 숙제들이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로 외국인들의 한국인 귀화 절차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전 축구국가대표 감독이었던 최강희감독이 축구대표팀 지휘봉을 잡았을 시절 전북에서 활약하던 브라질 용병 '에닝요'의 귀화 문제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출처=HiKorea] 귀화 및 국적회복 접수건수의 변화


 

 

오늘은 외국인이 한국인 귀화를 하고자 할 때 거쳐야 하는 절차와, 귀화시험 시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귀화의 요건은?
우선 대부분의 한국인 귀화 희망자 분들이 거쳐야 하는 '일반귀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귀화의 요건은 국적법 제5조에 의해 5년 이상 대한민국에서 거주한 분들을 대상으로만 진행되며, 대한민국 민법에 의해 성년이어야 합니다. 또한 품행이 단정하고 자기 자신이나 가족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할 능력이 있으며, 국어능력 및 대한민국 풍습에 대한 이해가 있어 국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어야 합니다.
일반귀화 신청 시 제출서류로는 귀화허가신청서(사진 1매 부착), 여권 사본 1부, 1명 이상의 추천서, 재정관련 서류, 가족관계통보서 등이 필요합니다. -귀화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인 귀화 시험, 어떤 문제가 출제되나?
한국인 귀화를 희망하거나 한국인 귀화 절차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국인 귀화 시험’에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는지도 궁금해하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도 문득 귀화 시험에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 궁금해져서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외국인을 위한 전자정부 Hi Korea(http://www.hikorea.go.kr)에서는 귀화 필기시험 및 면접시험 본보기 문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요.

 

 

[출처=HiKorea] 한국인 귀화 필기시험 본보기 문제

 


 

위의 내용은 HiKorea가 제공한 한국인 귀화 필기시험 본보기 문제입니다.

한국인들이 보기엔 단 1초만에 답을 낼 수 있는 쉬운 문제들이지만, 외국인들이 보기엔 참 헷갈릴 것 같기도 합니다. TOEIC 시험에서 비슷한 스펠링의 단어들이 보기로 나왔을 때 분별하기가 힘들어지는 것처럼 말이죠.


 

 

[출처=HiKorea] 한국인 귀화 면접시험 본보기 문제

 

 

 

한국인 귀화 면접시험 본보기 문제로는 ‘애국가 부르기’가 대표적이었고요. 추가적으로는 ‘국민의 4대 의무 이해’, ‘국경일의 의미’, ‘민주주의의 의미’, ‘국민으로서 기본소양’ 등의 문제들이 있다고 합니다. 면접시험의 경우 한국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으면 답변하기가 어려워 보이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네요.

 

 

간이귀화와 특별귀화
귀화 절차에는 일반귀화 외에도 별도의 귀화 절차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간이귀화'와 '특별귀화'가 바로 그것인데요. 간이귀화의 경우 부 또는 모가 대한민국 국민이었던 사람이나 대한민국 사람과 결혼한 사람 등이 신청할 수 있는 귀화절차입니다.


특별귀화의 경우 앞서 말씀 드렸던 전 전북 브라질용병 축구선수 '에닝요'와 함께 이슈가 되었던 귀화 절차인데요. 특별귀화는 부 또는 모가 대한민국 국민이고 미성년인 친자나 양자인 분들이 신청할 수 있고요. 대한민국에 특별한 공로가 있거나 과학, 경제, 문화 체육 등 특정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능력을 보유하여 대한민국의 국익에 기여할 것으로 인정되는 이들 역시 '특별귀화'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귀화 시험을 통해 바라본 한국과 한국어, 어떠셨나요?

 

 


※참고자료:
Hi Korea (외국인을 위한 전자정부)
http://www.hikorea.go.kr/pt/InfoDetailR_kr.pt?catSeq=&categoryId=1&parentId=147&showMenuId=118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 이세진 

(블로그콘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 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