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재미있는 중국어 공부법을 제안합니다

by 이세진 2010. 7. 21.

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31)

중국어 뿐만 아니라 외국어를 공부하다보면 '좀 더 재미있게 공부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보다 재미있게 중국어를 공부하는 방법들을 생각해보고 여러분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주걸륜 노래를 들으며 [음악]
저는 음악 듣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데요. 중화권 가수들 중에서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주걸륜‘의 노래를 참 좋아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로 꽤 유명한 스타이죠. 물론 그의 노랫말을 바로바로 알아듣지는 못하지만, 직접 가사해석도 해보고 중국어 노랫말을 직접 따라불러보는 것도 중국어 학습에 굉장한 도움이 될거란 생각을 합니다.

중국어노래를 부를때는 일반 회화를 할 때보다 성조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부분도 장점이라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특히 주걸륜 같은 인기 중화권 가수들의 경우 이미 중국어 능력자(!) 분들 께서 잘 번역해두신 자료들이 많이 있으니 찾아보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우결을 중국어로본다? [방송·드라마·영화]

최고의 인기를 과시하고 있는 '아담부부'의 우리결혼했어요, 일명 우결을 중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우결을 좋아하는 중국팬들이 직접 방송분에 중국어 자막을 붙여서 UCC 사이트에 게재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우결 외에도 한국의 방송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중국팬들이 만든 콘텐츠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를 활용해서 중국어를 공부해 보는 것도 꽤 재미있을 것 같네요.



우결 외에도 이미 한국의 많은 TV프로그램들이 중국팬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예능 뿐만 아니라 '한류'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드라마도 중국팬들에게 굉장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콘텐츠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거란 생각을 합니다. 한국 드라마를 중국 자막으로 보는 느낌, 색다를 것 같지 않나요?




중국어로 유럽축구를 만나는건 어떨까 [스포츠중계]
중국은 한국 만큼이나, 아니 그 이상으로 축구 열기가 뜨거운 나라입니다. (물론 국가대표 성적이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가장 무궁무진한 것이 바로 '중국 축구'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그런 만큼 중국에서는 자국리그인 '슈퍼 리그' 뿐만 아니라 일명 '빅리그'라고 불리우는 잉글랜드, 스페인, 이탈리아 등 세계적인 축구 리그도 중계를 하고 있는데요. 축구중계를 중국어로 보는 재미는 축구보는 재미를 더욱 높여줍니다.

2010/03/01 - [중국어/etc] - 중국방송으로 축구중계를 보기위한 모든 것 | 중국어 축구용어 모음

저도 종종 중국방송사의 축구중계를 보곤 합니다. 아스날 경기를 보고 싶은데 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경기에 밀려 생중계가 좌절(?) 되었을땐 인터넷을 통해 아스날 경기를 볼 수 밖에 없는데 이 때 저는 중국 축구 중계를 찾습니다. 중국 축구 캐스터와 해설진의 맛갈스러운 말투를 귀담아 듣는 것도 꽤 흥미롭습니다. 다만 중국어로 외국 축구 중계를 듣는 것의 어려움이 있다면 팀 이름이나 선수 이름까지 모두 중국식으로 발음을 하기 때문에 미리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중계를 보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2010/01/27 - [중국어/etc] - 바르셀로나=바사이루오나! 해외 유명축구팀 이름을 중국어로 읽으면?

대한민국에서 아스날 경기가 생중계되지 않아 인터넷을 통해 중국방송의 도움을 받는 것은 그렇다 칩시다. K리그에서 출전팀 4팀이 모두 AFC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8강에 올랐음에도 생중계는커녕 녹화방송 찾아보기도 힘들고, 자국리그 팀들이 모두 떨어졌음에도 수원에 중국 국가대표 출신 선수 '리웨이 펑'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중국 방송사에서는 열띤 중계를 하고 있는 현실은 매우 아이러니하고 슬플 뿐입니다.




중국어로 만화책 명탐정 코난 탐독하기 [책·만화·애니메이션]
만화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중국어로 만화책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얼마전 만화책 한 권을 구입했는데요. 바로 <명탐정 코난> 중국어판입니다. 사실 제가 좋아하는 <스누피>와 같은 책을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스누피가 너무 과묵한탓에(^^;) 대신 <명탐정 코난>을 구입을 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명탐정 코난을 중국어판을 통해 처음 봅니다. 아직 중국어가 유창한 것도 아니여서 책을 모두 이해하기에는 매우 힘이 들지만, 중국어로 만화책을 보는 것이 즐겁습니다. 저는 종로의 대형서점에서 책을 구입했는데요. 대형서점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서도 중국어판 서적을 구하실 수가 있으니 독서의 재미와 함꼐 중국어의 매력에 빠져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책 말고도 인기 애니메이션을 중국어판으로 보는 것도 꽤 좋은 공부법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