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중국어, 공짜로 공부할 수 있다

by 이세진 2011. 2. 7.
어학공부 열풍은 여전히 사그러들줄 모릅니다. 영어는 물론이고 일본어가 제2외국어의 대세인듯 싶더니, 아마 요즘엔 중국어 공부를 많이들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구요. 일본어는.... 공부했었....(하하하하....^^;)

어학공부를 독학으로 한다는 것은 참 여렵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일단 공부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외국어를 혼자서 공부한다는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느끼거든요. 설령 혼자서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더라도, 어법적으로 틀리거나 발음이 불안정한 부분을 지적해줄 사람이 없기 때문이죠. 독학을 하게 되면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기도 어렵고요.

어학을 공부할 때, 적어도 초급단계에 있어서 만큼은 독학보다는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학습 의욕을 더 촉구시킬 수 있는 면도 있고, 어학공부를 주변의 도움을 받아가면서 좀 더 탄탄하게 해나갈 수 있으니까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어학공부를 한 뒤에, 외국어를 발음하는 것이나 활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워 졌을 즈음에는 혼자서 공부하는 길을 찾는 학습자들도 많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죠. 시간이나 금전적 문제가 있을수도 있고요.

또 한가지 이유로는… 모든 어학원들이 안고있는 문제점 중에 하나인데요. 초급반은 매우매우 많지만, 단계가 고급반으로 올라갈 수록 반이나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현저하게 줄어들곤 합니다. 초급반을 찾는 학생수에 비해 고급반을 찾는 학생이 훨씬 적은 것은 어쩔 수 없을테니까요. 이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언어를 가리지 않고 모든 어학원들이 그러한 듯 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
그래서 오늘은 중국어를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동양TV 차이나파노라마 무료강좌

http://www.dongyangtv.com/
제가 중국어를 처음 공부할때 도움을 받았던 책이 바로 <차이나파노라마> 입니다.
-중국어에 처음 입문했을때, 저는 다락원의 <신공략 중국어>와 동양문고의 <차이나파노라마>를 보았습니다.

<차이나파노라마>는 기초 발음단계부터 시작해서 실전회화 완성편까지 총 7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다른 책들에 비해서 회화적인 부분을 부각시킨 것이 인상깊습니다. 어학원을 다니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차이나파노라마>를 통해 중국어 회화 공부를 하시는 것도 괜찮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책만 가지고는 어학공부가 다소 힘들겠지만, 이 책은 동양TV(http://www.dongyangtv.com)에서 무료로 동영상강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공부하기가 한결 수월합니다. 좋은 중국어 학습 교재가 많지만, 제가 <차이나파노라마>를 선택했던 것은 바로 무료 동영상강의가 존재했던 이유도 컸던 것 같습니다.


#2. 다락원 모닝레터(학습메일)

http://cyber.darakwon.co.kr/MorningLetter/Tmor_apply.asp

정기적으로 학습메일을 보내주는 다락원의 모닝레터 서비스입니다. 중국어 외에도 영어, 일본어 모닝레터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무료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심도깊은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매일 습관적으로 들여다보고 한문장 씩이라고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괜찮은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듣기파일(MP3)도 제공하고 있어서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3. YBM 학습메일

http://e4u.ybmsisa.com/Chinese/chinese_plaza/chinese/plaza_list.asp

다락원 학습메일과 마찬가지로 YBM에서도 학습메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회화문장과 HSK 문제를 주로 보내주는데요. 특히 회화문장을 음성파일로 들을 수도 있고, 간략하게 강사의 설명도 담겨있어서 학습에 더 편리함을 줍니다. YBM 학습메일은 영어, 일본어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고, 무료 HSK 강의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4. EBS 중국어

http://www.ebs.co.kr/index.jsp

EBS에도 중국어 학습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볼 수 있었던 유료콘텐츠들도 많지만, '무료콘텐츠' 섹션에 나와있는 학습자료들도 꽤 유용한 것이 있습니다.


#5. 중국 웹사이트에 직접 뛰어들자

바이두
http://www.baidu.com
시나닷컴 http://news.sina.com.cn/
CCTV의 인터넷판 CNTV http://www.cntv.cn/index.shtml

중국의 유명 포털사이트, 언론사이트에 직접 뛰어들어서 중국어 학습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시나닷컴이나 CNTV에서는 관련 영상들도 많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더 재미있는 학습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저는 작년말 차이나로중국어학원에서 프리토킹반을 다닐때, 이러한 관련사이트에서 기사 하나씩을 발췌해서 소개하는 것을 과제로 했던 적이 있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추가로 중국어 학습을 도울 수 있는 페이지들을 더 링크합니다.



#. 다음 중국어사전
http://cndic.daum.net/?nil_profile=title&nil_src=cndic

#. 다음 중국어 변환기(한어병음)
http://cndic.daum.net/all_convert.html

#. 네이버 중국어사전
http://cndic.naver.com/



새해에도 중국어학습자들 화이팅입니다!!

加油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