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2014 인천아시안게임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출전종목인 조정을 소개합니다

by 이세진 2011. 8. 30.
올 여름, 대한민국을 감동의 도가니에 빠트린 예능프로그램을 꼽자면 바로 <MBC 무한도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한도전팀은 조정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고된 훈련을 소화했고, 비록 8위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레이스를 완주하는 '무한도전' 정신을 발휘하며 국민들에게 감동을 안겼습니다.

'조정'이라는 종목은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종목인 것 같은데요. 이번 무한도전 방송을 통해 조금이나마 친숙함을 가질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조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조정은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36개 종목 중 하나입니다.

비인기종목의 설움을 털고 온국민의 관심을 받게 된 조정!
오늘은 조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MBC 무한도전] 조정대회 출전으로 화제가 되었던 무한도전팀

 

조정경기의 유래
조정경기는 노를 저어 배의 속도를 겨루는 수상경기로, 보트레이스 또는 레가타라고도 합니다. 다른 운동종목과 달리 결승점에 등을 돌리고 시작 하는 경기로 출발선부터 결승선까지의 주어진 거리를 규칙에 정해진 인원으로 노를 저어 먼저 도착하는 보트가 이기는 경기입니다. 
 
조정의 발상지는 영국으로 17세기 중엽 템스강을 중심으로 육상교통 수단보다 편리한 보트가 보급되었고, 1715년에는 최초의 조정경기인 프로페셔널스컬 경기가 열린 기록이 있으며, 영국의 이튼학교가 조정팀 창단의 효시가 되었습니다. 또한 대학스포츠라이벌전으로 명성 높은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최초레이스는 약 2만명 관중이 모인 가운데 1829년 처음 실시되기도 하였죠. 
 
영국에 기원을 둔 조정은 이후 프랑스, 러시아 그리고 독일을 거쳐 아메리카 대륙으로 서서히 전파되었고, 1892년 세계조정연맹(FISA)이 창설되었고, 1893년 이탈리아에서 제1회 유럽선수권대회가, 1962년부터는 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창설되었습니다.


[사진=www.theglobeandmail.com] 조정



조정은 언제 국내에 도입되었을까?
대한민국의 조정도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요. 한국에 보트가 처음 들어온 것은 1916년입니다. 

당시 중앙고등보통학교(지금의 중앙고등학교)에서 보트를 구입하여 한강에 띄워, 한국 최초의 조정부가 생겼으나 조정경기의 규칙을 제대로 익히지 못한 채 구경거리로 사람들의 이목에 오르내릴 정도였습니다. 정식 경기는 1925년 경성전기·철도국·체신국·경성제국대학(지금의 서울대학교)에서 보트를 도입하여 한강에서 개최한 것이 효시로 꼽힙니다. 
 
1940년부터 비록 소극적이나마 한강에서 경기가 제대로 펼쳐지다가 8·15광복을 맞았고, 6·25전쟁으로 한때 중단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경기가 시작된 것은 1962년 10월 한강에서 개최되었던 전국학생조정경기였습니다. 같은 해 10월 31일 KRA(Korea Rowing Association: 대한조정협회)가 창립되었고, 1963년 2월 23일 KSC(Korea Sports Council: 대한체육회)에 가맹하였으며, 1965년 8월 FISA(Federation Internationale des Societes d’Aviron: 국제조정연맹)에 가입하였습니다.
 

인천아시안게임 36개 종목 중 하나인 조정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종목으로 채택
■ 올림픽 종목
조정경기는 제1회 아테네올림픽대회 때부터 정식종목이었으나 악천후로 개최되지 못하였고, 1900년 제2회 파리올림픽에서 남자 4개 종목이 정식 올림픽 종목으로 치루어졌고, 여자 경기는 1976년 제21회 몬트리올올림픽에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 아시안게임 종목
1982년 제9회 뉴델리아시아경기대회에서 처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조정 용어를 배워보자
조정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시던 분들도, 무한도전 조정특집 방송분만 보셔도 '콕스', '로우', '에이트' 등 조정 관련 용어들에 대해 익숙해지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조정에 대한 상식이 거의 전무한 사람 중 한 사람이였는데, 무한도전 덕분에 알게 된 조정 상식들이 많은 것 같네요.

더 많은 조정 관련 용어들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조정 관련 용어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보고 싶으신 분들은 밑에 '-조정 관련 용어- 보기'를 클릭!
 
 



  
조정의 아시아 강국
■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 조정은 세계적인 수준의 중국이 각종 대회에서 금메달을 독식하고 있으며, 일본과, 우즈베키스탄 등이 중위권을, 인도, 이란 그리고 대한민국이 세부종목별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4 인천아시안게임, 대한민국 조정대표팀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 대한민국 메달획득 현황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금메달 0, 은메달 0, 동메달 3
제15회 도하아시아경기대회: 금메달 1, 은메달 2, 동메달 1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금메달 0, 은메달 3, 동메달 3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 ? 

대한민국 조정대표팀은 부산, 도하, 광저우 아시아경기대회에서 모두 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도하 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금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고, 가장 최근인 지난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은메달 3개와 동메달 3개를 획득하는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인천아시아경기대회는 홈에서 열리는 경기인 만큼 더욱 좋은 성과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014 인천아시안게임, 대한민국 조정대표팀의 멋진 활약을 기대합니다!



※ 참고자료 :
인천아시안게임 
http://www.incheon2014ag.org/main/publish/view.jsp?menuID=001003023001
대한조정협회  http://rowing.sports.or.kr/index.jsp
 


-글쓴이 : 블로거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