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2014 인천아시안게임

인천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 ― 바둑을 주목하자

by 이세진 2013. 6. 17.

인천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가 2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14년에 열릴 인천아시아경기대회에 대해서는 익히 들어보셨겠지만,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은 많지 않을 듯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4회 인천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와 우리나라의 선전이 기대되는 '바둑' 종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사진=fotopedia.com] 바둑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의 역사

이번 제4회 인천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는 오는 6월 29일부터 7월 6일까지 열립니다. 그렇다면 이 대회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1회 대회는 2005년 태국 방콕에서 열렸습니다. 매회 40여국이 참가하고 있으며, 대회기간은 약 10여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1회 대회와 이번 4회 대회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는 그간 2년 주기로 열렸던 실내 아시안경기대회와 무술 아시안경기대회를 합쳐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4년을 주기로 열리게 됩니다.


6월 말 개막하는 제4회 인천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에서 진행되는 경기종목은 당구, 볼링, 체스, 바둑, e-스포츠, 댄스스포츠, 풋살, 실내카바디, 킥복싱, 무에이, 크라쉬, 25m쇼트코스수영 등입니다. 기존에 우리에게 익숙한 아시아경기대회 종목과는 다소 다른 종목들이 포진되어 있음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2013 인천 실내&무도(武道)아시아경기대회 메달



바둑의 유래

바둑의 유래에 대해서 명확하게 기록된 문헌을 찾기는 힘들지만, 바둑은 고대 중국에서 만들어졌다고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바둑이 도입되었던 것은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삼국시대 고구려의 승려 도림(道林)이 백제의 개로왕과 바둑을 두었다는 이야기 <삼국유사>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기자조선(箕子朝鮮)시대 때부터 바둑이 두어졌다는 설도 있지만, 사실적 근거는 불확실합니다. 이후 백제문화가 일본에 전파될 때 바둑도 함께 건너간 것으로 추측된다고 하네요.



오늘날 우리의 바둑

동양을 바탕으로 성장한 바둑인 만큼 바둑종목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이 꾸준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조훈현 9단, 서봉수 9단, 유창혁 9단, 이창호 9단, 이세돌 9단 등의 활약으로 세계무대에서 한국바둑의 위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바둑은 제16회 광저우 하계아시안경기대회에서 금메달 3개, 동메달 1개를 휩쓸기도 했습니다. 남자단체전, 여자단체전, 혼성페어 전 종목을 석권하며 아시아 바둑 최강국의 면모를 과시했죠. 


이번 제4회 인천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남자 개인전과 남자 단체전, 여자 단체전, 혼성페어 경기가 진행되며, 4개의 금메달이 걸려있습니다. 바둑은 이번 2014 인천 아시안경기대회에선 정식 종목에서 탈락하면서 2013 인천 실내&무도 아시안경기대회 종목으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바둑종목 픽토그램


지피지기 백전백승! 최강의 맞수 중국

이번 2013 인천 실내&무도 아시안게임 바둑종목에서도 한·중·일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홈팀인 한국이 홈그라운드를 바탕으로 멋진 성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 각국에서는 대회에 나설 국가대표 명단을 발표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나현 3단, 강승민 2단, 이동훈 2단, 변상일 2단(이상 남자), 최정 3단, 오정아 2단, 김채영 초단, 오유진 초단(이상 여자) 등 8명이 대회에 참가하게 됩니다. 

우리 바둑의 최강 맞수로 꼽히는 중국은 탄샤오 7단, 탕웨이싱 5단, 미위팅 4단, 롄샤오 4단(이상 남자), 위즈잉 2단, 가오싱 초단, 장페이페이 초단, 왕솽 초단(이상 여자)이 이번 대회에 참가합니다. 

최근 몇 년간 세계 바둑대회 결승전은 한중전이 빈번하게 열렸는데요. 이번 대회에서도 그러할 가능성이 무척 높아 보입니다.


인천 실내&무도 아시안게임 바둑종목 경기는 6월 30일 일요일부터 시작되며,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열립니다. 

대한민국 바둑 국가대표 선수들의 선전을 기대합니다. 

바둑 강국 대한민국 화이팅!




-글쓴이 : 블로거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