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콘텐츠페어

우리의 유·무형 문화유산이 미디어아트로 부활하다

by 이세진 2009. 9. 13.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펼쳐진 제2회 대한민국콘텐츠페어에서는 문화원형 미디어아트 전시가 되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문화원형? 미디어아트? 이들에 대해 알아보자.


문화원형이 뭐지
문화원형은 선사시대의 신화, 전설부터 시작해서 현대의 과학, 기술에 이르는 모든 것을 통틀어 말한다. 문화원형은 오랜 역사속에서 형성된 우리 민족 문화 그 자체이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많은 것은 변화하고, 예전의 우리 문화는 잊혀지기 쉽다.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잘 보존하여 후손들에게도 전해줄 수 있도록 '미디어아트'가 문화원형과 만났다.
※ 문화원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 http://culturedic.daum.net/dictionary_main.asp


문화원형 미디어아트는 '문화원형 디지털 사업'의 일환

제2회 대한민국콘텐츠페어에서 선보여진 2009년 문화원형 미디어아트는 우리나라의 유, 무형 문화재를 비롯해 전통적인 음식과 의복 등 문화원형 사업을 통해 이루어진 다양한 문화원형 콘텐츠(사진, 비디오, 오디오, 디지털 콘텐츠 등)를 재구성하고 변형하여 멀티 채널 디스플레이로 제작한 것이다.

여기서 '미디어 아트'란?
주로 컴퓨터 기술을 사용하는 미디어 아트 표현을 일컫는 말이다. 그렇다고 미디어아트가 컴퓨터그래픽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직접 전시회장에서 만나는 작품부터 시작해서 CD-ROM에 담겨있다거나 인터넷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것 등 미디어아트는 매우 넓은 분야를 모두 포함한다.

디지털 데이터로 만들어진 문화원형 자료는 다양한 미디어아트와 융합할 때, 대중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다. 전통문화, 문화예술, 생활양식, 이야기 등의 문화적 요소를 창의적인 기획 및 혁신적인 역량, 탁월한 기술과 융합시키면 새로운 문화원형 창작콘텐츠로 탄생하게 된다. 이는 문화유산을 지키고 지속시킬 뿐만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 생산으로 콘텐츠산업을 더욱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대한민국콘텐츠페어에 전시된 이번 작품은 국내 우수한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콘텐츠 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원형 디지털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 전통 춤인 춤사위, 태껸의 움직임, 전통문양 등을 새로운 시각에서 점, 선, 면으로 단순화시킨 영상표현과 전통이 소리와 음악, 디지털 사운드가 결합된 미디어 운용(Media Performance)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문화원형 디지털 사업'의 일환이기도 한 문화원형 미디어아트가 콘텐츠산업에 어떠한 바람을 불고 올지, 주목된다.

※ 자료참고 : http://conference.culturecontent.com/



>>관련포스팅 : 거침없이 솔직한, 진중권교수의 '미디어아트' 강연현장  http://sejin90.tistory.com/1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