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HSK중급회화 합격 후기 (공부방법/시험유형)

by 이세진 2012. 2. 1.

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42)

작년 12월에 HSK중급회화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결과는? 합격!
사실 그 전 시험에서 '고급회화'로 응시했다가 떨어졌었는데..
이번엔 조금 안전하게(?) 중급회화로 응시한면도 없지않습니다.ㅎㅎ

국내에 시험 응시자가 아직 많지 않고, 시험에 대해서도 많이 알려져있지 않아서 공부하기 막막하실텐데요.
오늘은 제가 HSK중급회화시험을 준비했던 이야기를 풀어놓을까 합니다.



HSK회화시험을 말하다
HSK회화시험은 실시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매우 생소하실텐데요. 시험은 초급/중급/고급으로 나뉘어집니다. 말그대로 중국어회화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인데, 카세트테이프에 녹음해서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현재까지는 휴대용카세트를 챙겨가서 지급된 카세트테이프에 녹음 후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카세트녹음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문제로 시험에 제대로 응시하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험전날 휴대용카세트의 작동을 점검하고 정상적인 배터리를 챙겨가셔야 한다는점.
별표! 별표! 완전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시험응시료 환불도 되지 않아요.)



HSK중급회화 시험유형
오늘 저는 HSK중급회화에 대해서만 소개해드릴게요. 시험은 3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게되면 합격입니다.

제1부분) 듣고 반복하기 (10문제/3분)
제2부분) 그림을 보고 말하기 (2문세/4분)
제3부분) 문제에 답하기 (2문제/4분)


제1부분은 말그대로 듣고 반복해서 말하는 시험입니다. 들려준 문장을 듣고 반복해서 말하는 것인데요. 10문제중 초반 문제들은 매우 쉽게 말할 수 있지만, 뒤로갈수록 문장이 다소 복잡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출제되는 단어를 정리하거나 중국어 문장구조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2부분은 그림을 보고 말하는 것인데요. 순발력과 이야기창작능력(?)이 의외로 중요합니다. 굳이 자신의 실제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순발력있게 그림과 관련된 이야기를 말하는 능력을 길러두는게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제3부분은 문제에 답하는 것인데요. 찬성/반대로 나뉘는 사안이나 사람의 의견을 묻는 문제들이 주로 출제됩니다. 평소 찬반논쟁이 뚜렷한 문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중국어로 미리 정리하거나, 자신의 취미·취향·습관 등에 대해서 중국어로 말하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서점에 가보셔도 신HSK회화와 관련된 교재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최근에서야 출시된 교재를 몇권 만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책 한권을 사서 보시거나, 굳이 구입하진 않더라도 책을 훑어보고 갈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장에서 회화시험지를 갑자기 받아들게되면, 당황을 하게되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본실력도 못보여주는 안타까운 사태가 벌어지게 됩니다. 실력을 100% 발휘해도 모자를 판에 말입니다.

또 앞에서도 언급한바 있지만, 카세트녹음기의 정상적인 작동을 미리 점검해 가는것도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비결입니다. 녹음기에 갑작스럽게 문제가 생겨서 시험에 차질이 생기는 수험생분들이 꼭 있으시더라고요. 게다가 최근 실생활에서 카세트녹음기를 거의 쓰지 않다보니, 기기작동에 대해 갑자기 당황되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에 미리 숙지해두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직 정보가 많이 부족한 신HSK회화 시험이지만 기본에 충실하다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든지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쓴이 : 블로거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