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5)
벌써 차이나로중국어학원 중국어회화 초급2 속성반 수업을 3주째 들었습니다. 수업 가는 길은 늘 설렘반 걱정반입니다. 재미있는 수업을 듣는다는 설렘과, 뭐라 말하고 싶지만 부족한 단어실력 덕분(?)에 쩔쩔매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이를 걱정하는 마음을 안고 학원에 가곤 하죠.
속성반이다보니, 진도가 빠른 만큼 책 금서편을 이미 끝냈고, 책 은서편의 절반이 모두 지나간 지금, 제 중국어 실력은 얼마나 늘었을까요? 스스로도 궁금합니다. 공부하면서 오히려 모르는 것들만 늘어나는 것 같아서 다음달에 어떤 수업을 수강해야할지 내심 걱정도 되는데요.
어제(23일)는 책 은서의 1과, 2과 문법사항 정리와 听力(듣기)를 했답니다.
1, 2과에서 배운 주요 문법사항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1과
■ 빈도부사 又 -반복의 실현
'又…了'의 형식으로 쓰이며 '또 …했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미 이전에 했던 행동을 또 다시 했다는 것입니다.
ex) 今天又买了一件衣服。
오늘 옷 한벌을 또 샀다.
오늘 옷 한벌을 또 샀다.
■ 빈도부사 再 -반복의 미실현
'再…吧' '또 …해라'
'再…吧' '또 …해라'
ex) 再见吧!
또 만나자!
또 만나자!
ex) 在吃两快儿吧!
두 조각 더 먹어라!
두 조각 더 먹어라!
■ 빈도부사 还 -의문문에 사용
'还…吗' '또 …합니까?'
'还…吗' '또 …합니까?'
ex) 你还能吃一碗吗?
한 그릇 더 먹을 수 있겠나?
한 그릇 더 먹을 수 있겠나?
■ 가능보어
가능보어의 긍정형 (동사 + 得 + 결과보어/방향보어) : … 하는 동작이 가능하다
가능보어의 부정형 (동사 + 不 + 결과보어/방향보어) : … 하는 동작이 불가능하다
가능보어의 긍정형 (동사 + 得 + 결과보어/방향보어) : … 하는 동작이 가능하다
가능보어의 부정형 (동사 + 不 + 결과보어/방향보어) : … 하는 동작이 불가능하다
ex) 听得懂。알아들을 수 있다
ex) 听不见。안들려요 (아예 안들리는 상황)
ex) 听清楚。분명하게 안들려요 (희미하게 들리지만 잘 들리지 않는 상황)
ex) 看得清楚。분명하게 보여요
ex) 看不清楚。분명하게 안보여요
ex) 听不见。안들려요 (아예 안들리는 상황)
ex) 听清楚。분명하게 안들려요 (희미하게 들리지만 잘 들리지 않는 상황)
ex) 看得清楚。분명하게 보여요
ex) 看不清楚。분명하게 안보여요
2과
■ 동사간 중첩과 형용사간 중첩
동사가 중첩되면 부드럽고 가벼운 어감으로 '좀…하다'의 의미로 사용되고, 형용사가 중첩되면 부사어로 사용된다.
ex) 看一看。좀 봐봐.
ex) 打听打听。좀 물어봅시다.
ex) 慢慢儿地吃。천천히 먹어
ex) 轻轻地放。살살 내려놔.
■ 有자문
没有 + 명사 + 동사 : … 할 …가 없다 (수식 성분이 빈어의 뒤에 위치)
ex) 没有饭吃。먹을 밥이 없다.
ex) 没有衣服穿。입을 옷이 없다.
ex) 没有钱花。쓸 돈이 없다.
ex) 没有学生上课。수업 받을 학생이 없다.
ex) 没有钱花。쓸 돈이 없다.
ex) 没有学生上课。수업 받을 학생이 없다.
앞으로는 좀 더 계획적인 예습·복습이 필요할 것 같다고 절실히 느낀 한 주 였습니다.
물론 단어공부도 열심히 해야할 것 같고요.
벌써 중국어회화 초급2 속성반의 마지막주네요.
시간은 훌쩍훌쩍 빨리 가는데, 제 중국어실력도 시간과 비례해서 훌쩍훌쩍 늘고 있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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