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국회 상징 문양, 한글로 돌아갈까?

by 이세진 2013. 4. 2.

한글에 관련된 소식을 찾아보던 중, 뉴스페이지에서 제 눈길을 끌었던 소식 하나가 있습니다.

국회 상징문양인 國을 한글 ‘국회’로 바꾸자는 개정안이 발의되었다는 것입니다.


왜 한글로 바꾸자고 했을까
국회 상징문양인 ‘國’을 한글 ‘국회’로 바꾸자고 개정안을 발의한 이는 바로 노회찬 전 국회의원을 비롯한 64인입니다. 


작년 8월에 발의된 이 개정안에서는 제안이유를 상세하게 밝히고 있었는데요. 한글은 우리 민족의 자랑스런 문자이며 우리 국회가 제정한 「국어기본법」 제14조는 “공공기관등의 공문서는 어문규범에 맞추어 한글로 작성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국어인 한글에 대한 존중과 국어기본법의 취지를 반영해 국회기 및 국회배지 등의 ‘國’자 표기를 한글인 ‘국회’로 변경하고자 한다고 제안이유를 밝혔습니다.


또한, 이미 ‘정부’ 및 ‘법원’으로 한글표기하고 있는 정부 및 법원 기구와의 조화도 고려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국회기 및 국회배지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 규칙안> 주요내용
1) 규칙의 제명을 한글표기로 변경함.
2) 본문의 한자표기를 한글표기로 바꾸고 국회기, 국회의원 배지, 국회의장 차량표지판 제식의 가운데 부분이 한자문양 ‘國’으로 되어 있어 이를 한글인 ‘국회’로 변경하여 표기하고자 함

 

 

개인적으로 국회의 상징문양이 굳이 한자 ‘國’자를 써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진 적이 있는데, 실제로 관련 개정안이 발의되었다고 하니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이 개정안에서는 규칙의 제명을 한글표기로 변경하자는 제안과 함께, 국회를 상징하는 국회기, 국회배지, 의장차량표기판의 무궁화 속에 ‘國’자를 한글 ‘국회’로 바꾸자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명

 國會旗및國會배지등에관한規則

 국회기 및 국회배지 등에 관한 규칙

 국회기  

 

 

 

 국회배지  

 

 

 

 의장차량

 표기판

 

 

 

 

 

 

실제로 한자보다 한글 ‘국’자가 더욱 눈에 잘 들어오는 것 같은데요.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국회 배지의 변천사… 이미 한글을 썼던 적도 있다!
국회배지는 제헌국회 이래 지금까지 총 9차례나 문양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문양은 1993년 이후 계속 사용된 문양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국회배지 문양에 한글을 사용했던 적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과거 제5대 국회 참의원(1960~1961년), 제8대 국회(1971~1972년)때는 배지 속 도안을 한글 '국'으로 했었다고 하네요.


 

국회배지의 변천사

 

 

정부, 법원은 이미 한글표기
이미 한글표기를 하고 있는 사례도 있는데요. 정부는 상징표식 문장에 ‘정부’로, 법원은 ‘법원’으로 한글을 각각 사용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의 경우 현재 국회에서 '國'이라는 한자를 쓰듯 ‘憲’으로 한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법 원

 

 

 정 부

 

 

 헌법재판소

 

 


 

노회찬 전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한 <국회기 및 국회배지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 규칙안>은 이미 지난 8월에 발의되었지만, 아직 의결 여부가 결정되지는 않았습니다. 관련내용에 대하여 대표발의자 노회찬 전 국회의원에게 직접 문의해본 결과, 아직 국회 운영위에 계류 중인 상태라고 하네요. 관련 자료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서 찾아보니, 작년 8월 29일 제310회 국회(임시회) 제2차 전체회의에 이 의안이 상정되어 노회찬 대표발의자가 관련 제안보고를 한 바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의미 있는 개정안이 발의된 가운데, 앞으로 어떠한 결과가 나오게 될지 주목됩니다.

 

 

※참고자료 :
국회 의안정보시스템
'국회기및국회배지등에관한규칙 일부개정규칙안 -국회운영위원회_검토보고서(1901053)'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