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풋볼리포트/EPL

첼시-토트넘의 런던더비를 주시하는 아스날?

by 이세진 2013. 5. 8.

 

[사진=첼시FC] 토트넘과의 런던더비를 앞둔 첼시

 

9일 새벽, 어쩌면 올시즌 프리미어리그 챔스권 운명을 결정지을지도 모르는 중요한 경기가 펼쳐진다.

첼시 홈 스탬포드브릿지에서 열리는 첼시와 토트넘의 맞대결이다. 현재 첼시는 승점 68점으로 리그 3위, 토트넘은 승점 65점으로 리그 5위에 랭크되어 있다. 두 팀에게는 절대 놓쳐서는 안될 경기이다. 챔스티켓을 두고 경쟁하는 두 런던팀의 맞대결은 승점 3점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있는 경기라 할 수 있겠다.

 

 

현재 프리미어리그 3위-5위

 

 팀명

 경기 수

 승점

 득실차

 3위

 첼시

 35경기

 68점

 +34

 4위

 아스날

 36경기

 67점

 +31

 5위

 토트넘

 35경기

 65점

 +18

※순위 기준일 : 2013년 5월 8일

※프리미어리그 4위까지 다음시즌 챔피언스리그 진출

 

 

그런데 이 경기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또다른 팀이 있다. 바로 두팀과 함께 런던을 연고지로 하는 클럽인 '아스날'이다. 현재 리그4위인 아스날은 승점 67점으로 4위이지만, 첼시나 토트넘보다 한 경기를 더 치른 상황이다. 만일 토트넘이 첼시와의 런던더비에서 승리한다면, 아스날을 제치고 리그 4위자리에 오르게 된다.

아직 리그 2경기가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결과를 장담할 수는 없지만, 런던더비의 결과에 따라 아스날의 챔스권 수성여부가 결정될지도 모르는 것이다. 아스날로서는 런던더비를 초조하게 지켜볼 수 밖에 없다. 토트넘과 마찬가지로 첼시가 지역(런던) 라이벌 팀인 아스날이긴 하지만, 이번 경기에서만큼은 첼시의 승리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첼시 잔여경기 : 토트넘(H) 아스톤빌라(A)벤피카(유로파 결승) ― 에버튼(H)

아스날 잔여경기 : 위건(H) ― 뉴캐슬(A)

토트넘 잔여경기 : 첼시(A) ― 스토크(A) ― 선더랜드(H) 

 

※잔여경기 기준일 : 2013년 5월 8일

 

 

 

런던더비 #1. 첼시가 승리할 경우

3위 첼시(승점 71점) ― 4위 아스날(승점 67점) ― 5위 토트넘(승점 65점)

첼시가 런던더비에서 승리할 경우 승점 71점으로 리그 3위자리를 굳건히 하게 된다. 리그2위인 맨시티와도 승점차가 좁혀지긴 하지만, 이제 리그경기가 두경기 남은 상황에서 리그2위자리까지 넘보기란 힘들어보인다. 첼시로서는 리그3위로 올 시즌을 마무리한다해도 만족스러운 결과일 것이다.

 

첼시가 런던더비에서 승리할 경우 아스날이 '어부지리'로 혜택을 볼 수 있다. 챔스티켓을 두고 경쟁을 벌이는 토트넘의 승점추가를 저지하게 되고, 아스날이 리그4위자리를 지켜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런던더비가 첼시의 승리로 끝날 경우, 아스날은 잔여경기 두경기에서 모두 승리를 챙긴다면 자력으로 챔피언스리그 진출이 가능하다.

 

물론 런던더비가 첼시의 승리로 끝난다고 해서 토트넘의 챔스진출 가능성이 아예 무산되는 것은 아니지만, 자력으로 챔스행을 이루는 것은 불가능해진다.

 

런던더비 #2. 런던더비가 무승부로 끝날 경우

3위 첼시(승점 69점) ― 4위 아스날(승점 67점) ― 5위 토트넘(승점 66점) 

런던더비에서 첼시와 토트넘 두 팀이 무승부로 경기를 마치게 되면, 승점 1점씩만을 나눠갖게 된다. 그러면 일단은 현재 리그순위에서 변동이 없게된다. 첼시가 승리하거나 토트넘이 승리할때도 마찬가지겠지만, 마지막 두 라운드에 의해 세팀의 운명이 결정되게 된다.

 

런던더비 #3. 토트넘이 승리할 경우

3위 첼시(승점 68) ― 4위 토트넘(승점 68점) ― 5위 아스날(승점 67점)

토트넘이 런던더비에서 승리할 경우,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두고 경쟁하는 세팀의 순위가 뒤바뀌게 된다. '북런던더비'라 불리는 토트넘과 아스날의 위치가 바뀌는 것이다. 토트넘이 승점 3점을 챙기게되면 첼시와 승점 68점으로 승점이 같아지지만, 득실차에 의해 리그4위가 된다. 

 

토트넘이 런던더비에서 승리할 경우 챔피언스리그 티켓의 주인공은 미궁속으로 빠지게 된다. 첼시의 경우 리그 2경기 뿐만 아니라 '유로파 결승'이 남아있는 상태이고, 아스날은 강등권 팀인 위건과 뉴캐슬을 연이어 만나게 된다. 토트넘은 스토크와 선더랜드를 만나는 일정. 단 한경기라도 미끄러지게 되면 다음시즌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놓치게되기 때문에 살얼음판을 걷는 듯한 마지막 두 라운드가 될 듯 하다.

 

토트넘이 이번 런던더비에서 승리할 경우 한가지 확실해지는 것은, 아스날의 챔피언스리그 자력진출이 불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런던더비에서 토트넘이 승리하고도 아스날이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에 나가기 위해서는, 경쟁팀들의 도움(?)이 있어야만 한다.

 

 

'런던더비' 첼시-토트넘의 역대전적은?

첼시와 토트넘의 역대전적은 첼시가 55승 31무 43패로 앞서있으며, 지난 10월 토트넘 홈에서 열린 경기에서도 첼시가 4-2 승리했었다. 지난시즌 FA컵 준결승에서 맞붙었을때도 첼시가 5-1로 크게 이긴바 있다. 두 팀의 맞대결에서 토트넘이 승리했던 적은 2010년 4월 토트넘 홈에서 열린 리그경기가 마지막으로, 2-1로 승리했었다. 한편 '전 첼시감독'이었던 안드레 비야스 보아스 감독은 토트넘 지휘봉을 잡고 스탬포드 브릿지를 방문하게 된다.

 

첼시, 토트넘, 그리고 아스날까지. 세 팀의 운명이 걸려있는 첼시와 토트넘의 런던더비 결과가 주목된다.

 

 

 

 

-글쓴이 : 블로거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