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기록을 ‘경신’했나, ‘갱신’했나?

by 이세진 2014. 5. 26.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최고의 스포츠대회, 2014 브라질월드컵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올 가을에는 인천 아시안게임도 기다리고 있으니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러한 스포츠경기를 볼 때면 새로운 기록을 세우는 것에도 큰 관심이 쏠리곤 합니다.


이전의 기록을 깨뜨리고 새로운 기록을 세우는 것을 '경신'이라고 할까요, '갱신'이라고 할까요?

 

 

 

 

“호날두가 UEFA 챔피언스리그 한 시즌 최다골 기록을 경신했다”
경신과 갱신.
생긴 모양도 비슷하고, 의미도 그다지 달라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 단어는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앞서 말씀드린 ‘(스포츠 경기 등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우는 것’을 말할 때는 ‘경신(更新)’을 씁니다. 다음과 같이 말이죠.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한 ‘레알마드리드’의 에이스, 크리스티아노 호날두는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한 시즌 최다골(17골) 기록을 경신하였습니다.

 

 

 

[사진=UEFA.com] 챔피언스리그 한시즌 최다골 기록을 경신한 호날두


 

 

아래 내용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본 ‘경신’과 ‘갱신’입니다.

 


경신01 (更新)
「명사」
「1」이미 있던 것을 고쳐 새롭게 함. ‘고침’으로 순화. ≒갱신02(更新)「1」.
「2」기록경기 따위에서, 종전의 기록을 깨뜨림.
「3」어떤 분야의 종전 최고치나 최저치를 깨뜨림.

 

갱신02 (更新)
「명사」
「1」=경신01(更新)「1」.
「2」『법률』법률관계의 존속 기간이 끝났을 때 그 기간을 연장하는 일. 계약으로 기간을 연장하는 명시적 갱신과 계약 없이도 인정되는 묵시적 갱신이 있다.
「3」『컴퓨터』기존의 내용을 변동된 사실에 따라 변경ㆍ추가ㆍ삭제하는 일. ‘다시 고침’으로 순화.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경신’은 주로 ‘이미 있던 것을 고쳐 새롭게 함’이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이때에는 ‘갱신’으로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신’의 두번째 의미인 ‘기록경기 따위에서, 종전의 기록을 깨뜨림’으로 쓰일 경우에는 ‘갱신’으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갱신’에는 이와 같은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갱신’의 경우 ‘법률관계의 존속 기간이 끝났을 때 그 기간을 연장하는 일’을 말할 때도 쓰이는데요. 반대로 이 경우에는 ‘갱신’을 ‘경신’이라고 대체해서 쓸 수 없습니다.

 

한편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위에 있는 '경신(更新)' 뿐만 아니라 여섯가지 '경신'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 경신(庚申: 육십갑자의 쉰 일곱째)
 경신(京信: 서울에서 온 편지, 서울 소식)
 경신(敬信: 공경하며 믿음)
 경신(敬神:신을 공경함)
 경신(敬愼: 공경하고 삼감)
 경신(輕信:깊이 생각하지 않고 쉽게 믿음)

 

마찬가지로 위에 소개해드린 갱신(更新)외에도 또다른 갱신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 갱신: 몸을 움직임.


     ※예문) 그는 몸살이 나서 갱신을 못하고 자리에 누웠다.
                그는 몸이 무겁고 두통이 심해서 도무지 갱신을 못 했다.≪이기영, 봄≫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 이세진 

(블로그콘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 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