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공문서 쓰기, 이렇게 하면 끝

by 이세진 2014. 6. 2.

 

[사진=KBS 개그콘서트] “끝~” 깐죽거리 잔혹사의 개그맨 조윤호


 

공-문서 (公文書)
「명사」
공공 기관이나 단체에서 공식으로 작성한 서류.
 ≒공문01(公文)ㆍ공서02(公書)ㆍ공용문서ㆍ공첩01(公貼).
 ¶ 공문서 발송/공문서 위조/공문서를 작성하다.

 

 

'공문서'는 공공 기관이나 단체에서 공식으로 작성한 서류를 말합니다. 흔히 '공문(公文)'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공문서를 접할 기회가 많은데요. '공문서'는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면서도, 때론 무척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공문서를 작성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한눈에 알아보는 공문서 바로 쓰기』라는 책자를 발행하여 도의 각 실과와 사업소, 직속기관과 도의회, 시군에 배포하였는데요. 실제 각 기관에서 작성한 공문, 보도 자료,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올바른 작성법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수월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이 책자 내용의 일부를 국립국어원 누리집에도 게재해서 네티즌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1. 띄어쓰기
차질없이 → 차질 없이
 

 

[이미지=국립국어원] 한눈에 알아보는 공문서 바로 쓰기


 

우리말을 말하고 쓰고 들으며 익힌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띄어쓰기’는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한눈에 알아보는 공문서 바로 쓰기』에서는 실제 공문 속 틀린 띄어쓰기의 예와 함께 올바른 띄어쓰기를 기재하여 공문서를 작성하는 이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의 예문을 보시면 ‘(생략)…지방 이전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생략)’이란 문장이 실려있는데요. ‘관계없다’나 ‘관계있다’와 같은 일부 단어를 제외하고 ‘없다’, ‘있다’는 앞말과 띄어 쓰는 것이 옳은 띄어쓰기라고 합니다.

 

 

 

※붙여 쓰는 '없다': 거침없다, 경황없다, 관계없다, 그지없다, 기탄없다, 까딱없다, 꼼짝없다, 꾸밈없다, 끄떡없다, 끊임없다, 끝없다, 난데없다, 느닷없다, 다름없다, 더없다, 덧없다, 두말없다, 두서없다, 뜬금없다, 막힘없다, 맛없다, 문제없다, 버릇없다, 변함없다, 보잘것없다, 볼품없다, 부질없다, 빈틈없다, 사정없다, 상관없다, 서슴없다, 소용없다, 수없다, 숨김없다, 쓸데없다, 쓸모없다, 아낌없다, 어김없다, 어림없다, 여지없다, 염치없다, 영략없다, 재미없다, 정신없다, 주책없다, 철없다, 터무니없다, 틀림없다, 하염없다, 형편없다

 

 

 

02. 낱말
어려운 한자말 대신 쉬운 말 쓰기
 

 

 

[이미지=국립국어원] 한눈에 알아보는 공문서 바로 쓰기



공문서를 작성할 때는 어려운 한자말 대신 쉬운 말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익일'이라는 말 대신 '다음날/이튿날', '상이한'이라는 말 대신 '(서로) 다른', '가급적'이라는 말 댓신 '될 수 있으면', '시정하다' 대신 '(잘못을) 바로잡다' 등으로 말이죠.


 

 

[이미지=국립국어원] 한눈에 알아보는 공문서 바로 쓰기



03. 표현
ㅇㅇㅇ 장관 → 장관 ㅇㅇㅇ

공문서를 작성할 때는 '표현'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는 표현 중 하나는 직함을 기재하는 경우인데요. 상대를 직접 부를 때는 직함이 뒤에 오지만, 소개할 때는 직함이 앞에 오는 것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ㅇㅇㅇ장관이 아닌 장관 ㅇㅇㅇ라고 기재해야 옳은 표현인 것이죠.

 

'영어 번역 투'도 우리가 유의해야할 표현 중 하나입니다.

'~에 대하여'는 영어 번역 투여서 우리말답지 않은 표현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공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공문서를 작성해야할 때 가장 쉽지만 또 실천하기 어려운 작성법이 ‘쉬운 표현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문서는 쉬운 표현으로 작성하여 공문서를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해야합니다.

 

 

 

공문서 쓸 때 도움받을 수 있는 곳은?
그래도 어렵기만 한 공문서!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공문서 작성이 한결 쉬워지실겁니다.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원 누리집 사전 검색)
가나다 전화 (02) 771-9909
상담시간: 월~금, 09:00~18:00
국립국어원 누리집에서 '온라인 가나다'에 문의할 수도 있음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http://www.malteo.net
우리말 다듬기(국어순화)에 직접 참여할 수 있음
이미 다듬은 말을 찾아볼 수 있음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을 수강하여 국어 사용 능력을 키울 수 있음
(02) 2669-9752, 9729

 

국어 온라인 강의
국립국어원 누리집에서 '한글 맞춤법, 국어순화, 공문서 바로 쓰기' 강의를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음
http://www.korean.go.kr/kculture/lecture/official_doc/index.html

 


※자료출처: 국립국어원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 이세진 

(블로그콘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 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