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일본이 직·간접적으로 독도를 조선의 땅이라 인정한 일본의 공식지도는?

by 이세진 2011. 4. 13.

[사진=사이버독도]




※이 포스팅은
가수 김장훈씨 미니홈피에 가수 김장훈씨가 직접 올려주신 자료, 글을 바탕으로 관련 사이트 등을 참조하여서 새롭게 재편집한 포스팅입니다. 독도에 대한 정보를 널리 퍼뜨리기 위해 제작된 포스팅이니 많은 분들이 읽어주시고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 첨부자료 (일본 외무부에서 독도에서 다케시마라고 주장하며 내놓은 팜플렛)

 

일본측주장 : 일본은 옛날부터 다케시마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첨부자료 1번 해당 내용)
-한국의 반박 독도를 일본영토에서 제외시킨 일본지도들이 계속 발견되고 있다. 일본의 지도들은 1905년까지 한번도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그린적이 없다. 아래에 소개하는 지도들의 원본,복사본,일본측 공식출간물에서 그려진 지도들이다. 개인과 연구소,한국국토해양부등 한국측도 소장하고 있다.
 
 
일본이 직·간접적으로 독도를 조선의 땅으로 인정한 일본의 공식지도.
1) 행기도 /8세기에서 16세기까지의 일본의 공식전도 (출처 : 일본고지도대성 1972)

2) 관찬경장일본도 1610년 /일본 에도막부의 첫 공식전도 (출처 : 일본고지도대성 1972)

3) 관찬정보일본도 1648년 /일본 에도막부의 두번째 공식전도 (출처 : 일본고지도대성 1972)

4) 관찬원록일본도 1702년 /일본 에도막부의 세번째 공식전도 (출처 : 일본고지도대성 1972)
 
 
5) 개정일본여지노정전도(1779)  -일본측이 외무부사이트에서 예시한 지도

[사진=일본 외무부] 개정일본여지노정전도. 1779년 초판 원본과 달리 왜곡이 되어있는 지도이다.


공식지도는 아니나 에도막부의 허가를 받은 관허지도.
이 지도의 특징은 울릉도와 독도가 각각 다케시마와 마쓰시마로 표기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두 섬이 일본영토로 그려진것이 아니다. 두섬은 부산주변만 그려진 조선과 동일한 무색으로 그려졌다. 그리고 두섬이 일본영토외에 위치한 섬이라는 표시로, 일본영토위에 그어진 경위도선이 두섬에는 그어지지 않았다게다가 독도가 일본영토외의 섬이고 결국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한 '운주시청합기'(1667)의 문구가 두섬옆에 쓰여있어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부속임을 나타내고 있다. (출처;일본국토지리원소장)
  
그런데 일본은 이 지도를 독도가 다케시마라는 예증으로 내놓아 서로 의견이 부딪히는데 일본외무성의 주장을 잘 보면 '나가쿠보 세키스이의 개정일본여지노정전도 (1779년초판)외에도, 다수의 지도가 존재한다.' 라고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있는데 왜 우리 측 주장과 한가지 지도에서 부딪히는가 하면 그 아래에 증거자료로 올려놓은 개정일본여지노정전도는 1846년지도이므로 1779년초판원본에서 왜곡이 되어있는 지도이다. 이것이 일본의 속임수 인것이다. 우리는 일본에서 제작한 원본에 입각하여 상식적으로 주장하는것이다.,
 

6) 삼국접양지도 (1785)
하야시 시헤이 제작, 1854년 공식지도로 승격
이 지도는 동해 가운데 독도와 울릉도가 기재되어 있고 두 섬옆에 조선의 소유라고 명기되어 있다.
 

7) 대일본연해여지노정전도 (1821)
에도막부 사업으로 작성된 이 지도는 약 20년에 걸쳐 일본영토전체를 처음으로 실측한 지도
그러나 독도를 완전히 제외시켰다. (출처,'이노도' 2001)
 

8) 죽도방각도 (1833)
하마다번(현재의 시마네현의 일부)의 상인 하치에몽이 도해가 금지되어있는 울릉도로 건너갔다가 체포되었다. 하마다번에서 하체에몽을 심문하는 과정에서 그린 지도가 죽도방각도이다. 이 지도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과 같은색인 빨간색으로 채색되어있어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증명하고 있다. 이 지도는 하치에몽개인이 그린것으로 보이지만 하마다번에서 심문과정에서 사용된 공식지도이며 울릉도,독도의 취급에 대해 어떤 이의도 없었다. 즉,일본지방관청이 독도가 조선땅임을 인정한 공식지도이다. (도쿄대학종합도서관소장, KBS역사추적팀)
 

9) 대일본전도 (1877)
일본 육군참모국제작 공식지도, 독도를 완전히 제외 (일본 국회도서관소장)
 

10) 대일본국전도 (1883,개정2판)
일본내무성지리국 제작 공식지도, 독도를 완전히 제외 (일본국회도서관 1880년도판 소장)
 

11) 일본공식지도집 (1894)
일본 육지측량부 (내무성지리국과 육군참모국을 합해서 만든 지도제작공식국가기관,1945년 이후는 일본국토지리원이 됨)가 제작한 일본영토상세도,일본은 약 150구역으로 나누어 구역마다  상세한 지도를 제작해 약150장에 이르는 지역별 지도들을 한권의 지도집으로 모은것. 독도보다 작은 암초까지 표시했으나 독도는 완전히 측량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이 포스팅은 가수 김장훈씨 미니홈피에 가수 김장훈씨가 직접 올려주신 자료, 글을 바탕으로 관련 사이트 등을 참조하여서 새롭게 재편집한 포스팅입니다. 독도에 대한 정보를 널리 퍼뜨리기 위해 제작된 포스팅이니 많은 분들이 읽어주시고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