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차이나로 중국어회화 수업 2주째, 이제 좀 중국어가 들리는 것 같네요?

by 이세진 2010. 1. 15.



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3)

오늘(15일)은 3과와 4과의 문법을 정리하고, 듣기문제를 풀어보는 날이였습니다.
초급2 금서 책이 마무리되는 날이기도 했죠.

차이나로 중국어학원 초급2 속성반은 4일동안 본문 및 상용회화 내용을 학습하고,
마지막날인 금요일에 문법을 바탕으로 한 총정리와 듣기문제를 풀어보는 형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답니다.



▲ 발전한 팅리[듣기]실력! 20문제 중 2문제만 틀렸습니다. 지난주 팅리실력에 비하면…!!!


그럼 제가 오늘 배운 문법내용들을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지난 포스팅에도 제가 공부한 문법사항들을 정리해두었었는데,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더라고요.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복습도 되고 중국어 관련 정보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도움도 되니 보람도 되고 뿌듯합니다. ^^


3과

■ A 是 A, 可是 … (A : 형용사 또는 동사)

'A하기는 하지만 …하다.'라는 의미를 표현하고 싶을 때 쓰는 문장입니다.
可是는 '그러나'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앞의 내용과 다소 상반된 내용이 뒤에 이어지겠죠.

ex) 贵是贵, 但是质量最好。
비싸기는 비싸지만 품질은 가장 좋다.

ex) 累是累, 但是心情很愉快。
피곤하기는 하지만, 마음이 즐겁다.



■ 결과보어 给
 
ex) 借给我。
나에게 빌려줘.

ex) 送给我。
나에게 선물을 줘.


■ 결과보어 成
成은 '~이 되다'라는 의미로 변화와 관련된 상황에서 주로 쓰입니다.

ex) 我把美元翻译成人民币。
나는 달러(미국돈)를 인민폐(중국돈)로 바꾼다.


4과
■ 복합방향보어
복합방향보어는 동사+복합의미의 방향보어가 합쳐져서 쓰입니다.
去는 화자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의미하고, 来는 동작의 방향이 화자 쪽으로 다가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저는 많이 헛갈렸던 문법부분 중 하나입니다. 머리를 조금 만 더 쓰면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인데도 말입니다.
그래서 몇가지 예문을 더 찾아보았습니다.

ex) 走来。 걸어오다 / 回去。 돌아가다
ex) 上来。 올라오다 / 上去。 올라가다
ex) 出来。 나오다 / 出去。 나가다
ex) 进来。 들어오다
ex) 走下。 걸어 내려오다
ex) 带回去。 가지고 돌아가다
ex) 放进去。(안으로) 집어넣다.


■ 능원동사 该
该는 '…해야 한다, …의 차례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该…(了) 의 형식으로 쓰이며 '마땅히 …해야만 한다, …할 차례가 되었다'로 활용됩니다.

ex) 天不早了, 我该走了。
시간이 늦었어, 나 가야돼.

ex) 该我了。
내 차례야.





▲ 초급2 책 앞쪽 내지에 적혀있었던 한마디…


차이나로 중국어회화 초급2 속성반 수업을 들은지 훌쩍 2주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얻은 바가 있어 기쁘기도 하고, 시간이 벌써 이렇게 많이 지났나 두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 제목처럼 언젠가는 중국어를 '정복'하는 날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봅니다.

아참!
제가 속성반이여서 벌써 초급2 금서 책을 다 보았고, 다음주부터는 초급2 은서 책을 시작하게 되네요.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것처럼 책이 얇아서 성취감도 2배인 것 같습니다. ㅎㅎ)

다음주부터는 새 책으로 공부한다는 설렘이 기분나쁘지 않네요. ^^




-
사과즙글씨 >>

전자사전을 구입하였습니다.
사전(책)으로 직접 찾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는 고집 하에 전자사전만은 사지 않겠다고 이제껏 생각해왔는데,
막상 중국어사전을 사려니 무척 비싸기도 하고..
영어, 일본어, 중국어 사전을 가볍게 하나로 들고다닐 수 있다는 점에 훅~ 홀려서(ㅎㅎ)



영어도 중요하고 일본어도 좋지만 현재로서는 중국어공부에 가장 매진하고 있는만큼
중국어사전기능이 탁월하다는 누리안 X35를 구입하였습니다.

이것저것 눌러보며 기능을 익히는 중입니다.
제 손에 익게 되면, 앞으로 어학공부하는데 무척이나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기회가 되면 누리안 X35 리뷰도 작성해보도록 하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