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바르셀로나=바사이루오나! 해외 유명축구팀 이름을 중국어로 읽으면?

by 이세진 2010. 1. 27.



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6)

어느덧 차이나로 중국어학원 회화 초급2 속성반의 마지막주 수업을 듣고 있는 저!
자신의 취미를 말해야하는 기회가 있었는데요. 저는 축구경기 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을 했어요.

특히 아스날과 바르셀로나 경기를 챙겨본다고 말을 하고 싶은데 아스날과 바르셀로나를 중국어로 몰랐기 때문에 말을 못하고 지나간 것이 마음에 걸려 찾아보게 된 것이 '이 두팀 외에 다른 축구팀들은 중국어로 어떻게 읽을까?' 하는 호기심으로 번졌네요.

(결국 이 두팀을 어떻게 중국어로 말해야하는지 찾아서 다음 수업시간에 말해보았답니다.
중국어선생님께 이 팀들을 아시냐고 여쭈어보니 다행히 아시더라고요...ㅎㅎ)


중국축구중계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저는 평소에 K리그는 물론이거니와 해외 축구경기 보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데요. 주로 Sopcas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죠. 이 프로그램은 중국 및 세계 여러나라의 방송을 무료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예요. 처음엔 무척 불편했는데 쓰다보니 이제 능숙하게 쓰게 되더군요.

이렇게 해외 축구중계를 볼 때, 중국중계로 축구경기를 보는 일이 종종 있답니다. 영어권 중계나 스페인어(에스파냐어)권 중계는 축구팀 이름이나 선수이름을 알아보는데 크게 문제가 없기 때문에 그다지 불편함이 없지만, 중국어로 된 중계를 볼 때는 '대체 어느 팀인거지?' 하고 분간을 못할 때가 있죠.

최근에 바르셀로나 경기를 중국 중계로 본 적이 있는데요. 화면 상단 스코어와 함께 표시된 팀명이 도무지 분간이 안되서 애를 먹은 적이 있습니다. 알고보니 바르셀로나는 중국어로 巴塞罗那 ba sai luo na (바 사이 루오 나) 였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작정하고(!!) 유명 축구팀들의 이름을 중국어로 읽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중국어로 읽어보는 맨체스터유나이티드, 레알마드리드, 인터밀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중국어를 모르시는 분들도 쉽게 보실 수 있도록 옆쪽에 한국어로 비슷하게 발음을 표기해보았습니다.


■ 축구 관련 단어 중국어로 알아보기
축구 足球 zu qiu (쥬 치우)
축구화 足球鞋 zu qiu xie (쥬 치우 시에)
축구선수 足球运动员 zu qiu yun dong yuan (쥬 치우 윈 똥 위엔)
축구팬 足球迷 zu qiu mi (쥬 치우 미)
축구 경기를 하다 赛足球 sai zu qiu (싸이 쥬 치우)
축구스타 足球明星 zu qiu ming xing (쥬 치우 밍싱)
축구시합 足球比赛 zu qiu bi sai (쥬 치우 비 싸이)



▲ FC바르셀로나 중국 공식홈페이지 (http://fcbarcelona.titan24.com/)



스페인 西班牙 xi ban ya (시 반 야)
프리메라리가 西甲联赛 xi jia lian sai (시 지아 리엔 싸이)

바르셀로나 巴塞罗那 ba sai luo na (바 사이 루오 나)
레알마드리드 皇家马德里 huang jia ma de li (후왕 지아 마 더 리)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马德里竞技 ma de li jing ji (마 더 리 징 지)
발렌시아CF 巴伦西亚CF ba lun xi ya CF (바 룬 시 야 CF)
세비야FC 塞维利亚FC sai wei li ya FC (싸이 웨이 리 야 FC)



영국 英国 ying guo (잉 구오)
프리미어리그 超级联赛 chao ji lian sai (차오 지 리엔 싸이)

아스날 阿森纳 a sen na (아 센 나)
맨체스터유나이티드 曼彻斯特联 man che si te lian (만 처 시 터 리엔)
첼시 切尔西 qie er xi (치에 얼 시)
리버풀 利物浦 lì wù pǔ (리 우 푸)
맨체스터시티 曼彻斯特城 man che si te cheng (만 처 시 터 청)



이탈리아 意大利 yi da li (이 따 리)
세리에A 意甲联赛 yi jia lian sai (이 지아 리엔 싸이)

인터밀란 国际米兰 guo ji mi lan (꾸오 지 미 란)
AC밀란 AC米兰 mi lan (AC 미 란)
유벤투스 尤文图斯 you wen tu si (요 원 투 스)
AS로마 AS罗马 luo ma (AS 루오 마)




독일 德国 de guo (더 구오) 
분데스리가 德甲联赛 de jia lian sai (더 지아 리엔 싸이)


바이에른 뮌헨 拜仁慕尼黑 bai ren mu ni hei (바이 런 무 니 허이)
베르더 브레멘 云达不莱梅 yun da bu lai mei (윈 따 부 라이 메이)
함부르크 汉堡 han bao (한 바오)






대한민국
K리그

FC서울 FC首尔 shǒu ěr FC (FC 쇼우 얼)
대구FC 大邱FC da qiu FC (다 치우 FC)
강원FC 江原FC jiang yuan FC (지앙 위엔 FC)







새로운 정보를 알게되면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