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종로 차이나로 중급2 회화 첫수업, 중국어가 들려서 행복했다

by 이세진 2010. 3. 5.


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15)

봄이 다가왔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3월의 시작과 함께 저는 종로 차이나로중국어학원 중급2 회화반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초급2, 중급1 반을 속성반(매일반/1달과정)으로 지나왔던 것과는 달리, 이번에는 일반적인 중급2 회화반에 들어오게 되었죠. 하루 1시간 20분동안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업이였습니다.

사실 수업을 신청하기 전 많이 망설여졌습니다. 중급1에서도 그닥 훌륭한 수준의 학생이 아니였던 제가 중급2반에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였습니다. 하지만 격일반이여서 부담이 크지 않았고 진도가 그리 급하지도 않기 때문에 '미친듯이(?) 예습을 해가면 따라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주저업싱 중급2 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3일이 중급2 첫 수업날이였는데요. 수업 전날 정말 미친듯이(?) 예습을 해갔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전혀 없도록 모두 병음을 숙지해갔고, 책에 나와있는 그림에서 표현할만한 사항들이 뭐가 있을지 미리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 수업에서 뒤쳐지지 않기위해 발악(?)한 흔적



설레임반 두려움반의 중국어회화 중급2
설레임과 두려움을 동시에 안고 들어선 중급2 회화반.
지난 2월에 저를 성심성의껏 가르쳐주신 부웨이징선생님을 또 만나게 되어서 매우 반가웠습니다.

중급2반은 총 3개월 과정입니다. 책은 홍서(紅書)/남서(藍書)/녹서(綠書) 세 권인데요. 저는 3월에 중급2반에 들어갔더니 녹서부터 수업이 진행되더군요. 수강신청을 한 이후에서야 '아차, 이거 이미 진행되고 있는 수업에 끼게되면 어떻게 되는거지?' 하고 걱정을 했는데, 홈페이지를 보니 3권의 책은 수준이 모두 같으며 매달 순서대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중간부터 수업을 듣게 되더라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더군요.

수업은 중급1과 비교했을 때 크게 어려워진 것은 아니여서 그리 부담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수업 전날 폭풍예습(?) 덕분에 그렇게 느낀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중급2반은 부웨이징 선생님(중국인 선생님)께서 혼자 진행을 하셨는데, 당연히 중국어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못알아 듣더라도, 선생님께 질문을 하면 친절하게 알려주시기 때문에 전혀 문제될 것이 없었습니다.

수업을 아예 못따라가면 어떻게 하나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첫 수업을 재미있게 즐기고 온 것 같았습니다.
물론 수업전날 매번 폭풍예습(?)을 해가야만 수업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다는 깨달음도 함께 안고 왔습니다.



▲ 중급2 녹서 책 뒤편에 있는 말씀



3월 3일 수업 복습 : 1과 [赶时髦] 유행 따라잡기
'유행을 따르다' 라는 의미의 赶时髦 [gǎn shí máo] 가 중급2 녹서의 1과였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헤어스타일을 따라하는 친구에 대해 말하면서 주인공 스스로도 유행을 따라야할지 말아야할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용이였는데요.
당연히 헤어스타일에 대한 단어들이 대거 등장하였습니다.

直发 [zhí fà] : 생머리
烫发 [tàng fà] : 머리를 파마하다
染 [rǎn] : 염색하다
卷 [juǎn] : 말다

ex) 请把这一撮儿给我染成黄色。이 부분을 노란 색으로 염색해주세요. (전체가 아닌 일부분을 염색)

헤어스타일과 함께 사람의 인상에 대한 표현도 함께 배웠는데요.

清纯 [qīng chún] : 청순하다
端庄 [duān zhuāng] : 단정하고 정중하다
文静 [wén jìng] : 차분하다, 얌전하다
活泼 [huó pō] : 활발하다, 활기차다
* 活泼可爱 [huó pō kě ài] : 활발하고 귀엽다


이 외에도 많~~은 표현을 배웠지만, 오늘은 이것으로 포스팅을 줄입니다.
내일 아침에 수업을 들으러 가야해서.....ㅎㅎ



p.s 아참. 제 중국어 실력이 두달 사이에 부쩍 늘었다는 증거 하나.
학교에서 원어민 선생님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수업내용이 다 들린다는겁니다... (물론 수업이 고급반은 아니지만....ㅋㅋ)
제가 왜 진작에 학원의 도움을 받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 한어병음(중국어 발음 표기)이 안보이세요?
중국어 한어병음 폰트인
cpinyin.ttf
,
cpinyinc.ttf
를 다운로드 받으셔서
C:\Windows\Fonts에 설치해주세요.
주의 : 윈도우가 C드라이브 이외에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되었을 경우 Fonts 폴더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