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가적인 행사가 텔레비전에서 방송되거나, 가끔 뉴스를 보다보면 화면 우측 하단에 수화통역사들이 열심히 수화로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마음속에 피어난 궁금증이 하나 있었습니다.

 

 '수화로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을까?'

 

아.. 잠시 생각해보니 수화에 대해 잘 모르지만, 한글 글자들의 모양을 본따서 수화를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것도 같습니다.

오늘은 수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KBS] 방송 도중 수화를 선보여 화제가 되었던 개그맨 신동엽

 


'수화'란 무엇인가?
'수화'라는건 청각장애인과 언어 장애인들이 구화(口話)를 대신하여 몸짓이나 손짓으로 표현하는 의사 전달 방법입니다. 손가락이나 팔로 그리는 모양, 그 위치나 이동, 표정이나 입술의 움직임을 함께 행하여 의사를 전달하게 되죠.

'수화'라는 것 자체는 우리에게 무척 익숙하지만, 실상 '수화'에 대해 잘 아는 이는 드문듯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중에 수화로 의사전달을 하는 사람이 있거나, 직업상 수화를 사용해야 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수화'를 능숙하게 할 수 있기는 커녕 평소에 접하기도 힘드니가요. 몇년전 개그맨 신동엽씨가 어느 토크쇼에 출연하여 청각장애가 있는 큰 형에게 수화로 영상편지를 보냈던 것이 큰 화제가 되기도 했던 기억이납니다.

 


'한국수화'의 원리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수화는 만국공통어가 아닙니다. 한국어와 일본어가 다르고 영어가 다르듯, 수화도 나라마다 다릅니다.
그렇다면 한국수화(KSL, Korean Sign Language)는 어떤 기준으로 만들어졌을까요? 한국어에 있는 모든 표현의 형성과정이 같지 않듯 한국수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전화]는 전화를 받는 듯한 모양(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핀 모양)으로 표현하고, [집]은 양 손으로 집의 지붕 모양을 만들어 나타냅니다. 하지만 [교사]나 [학생]과 같은 경우 단순히 모양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가 담겨져 있어서 기호만으로 알아채기가 힘듭니다. 실제로 한국 수화 어휘 중에는 형성 과정을 쉽게 유추할 수 없는 표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한국수화'를 배워보고 싶어요
수화를 익히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이 '수화'를 제대로 공부해볼 기회는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간혹 학교 수학여행 때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일회성으로 배워보는 경우는 더러 있지만 말입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한국수화를 배우고자하는 이들을 위해서 한국 수화 사전을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마련해두었습니다.

 

>> 국립국어원 한국수화사전 http://222.122.196.111/

 

영상과 이미지, 글로 자세하게 설명을 해두어서 혼자 공부하기에도 무리가 없을 정도네요.


이제 곧 민족대명절 추석이 다가오는데요. '추석'은 수화로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사진=국립국어원] ‘추석’ 수화로 말하기


 

한가위  = 송편+축하

수화로 '추석'은 손끝을 맞대고 끝이 위로 등이 밖으로 향하게 세운 왼손의 손끝 위에서 4지부터 1지까지 오른손의 1•5지 끝을 맞댔다 뗐다 한 다음, 손등이 아래로 향하게 가볍게 쥔 두 주먹을 위로 올리며 손가락을 활짝 펴면 됩니다. 이는 수화로 '송편'과 '축하'를 표현하는 것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하네요. 수화 하나하나에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 무척 재미있습니다.

 


외국 수화는 어떻게 다를까요?
대표적으로 영어 수화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미국에서 쓰는 영어수화를 ASL(American Sign Language)이라고 합니다.
한국수화가 한국어에 기초하듯, 미국수화도 그 나라의 언어에 기초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영어 알파벳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C, V, W 등 몇몇 알파벳들은 그 알파벳을 손으로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로 영어 수화를 배우지 않은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진=위키피디아] 영어 수화

 


 

국제 수화를 아시나요
저는 이번에 '수화'에 대해 조사하면서 '국제 수화'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말씀 드렸던 '수화로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을까?'라는 제 궁금증에 어느 정도 해답이 될 수 있는 게 바로 '국제 수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국제수화 ISL (International Sign Language)는 1950년대부터 논의가 시작되었고, 수화를 사용하는 세계 모든 사람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통일된 수화를 만들자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국제수화 ISL은 세계인이 함께 소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휘가 한정적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미국수화 ASL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오래도록 쓰여온 표현들이 반영되었습니다.

매력적인 언어 수화,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참고자료:
http://www.sematos.eu/isl.html
http://en.wikipedia.org/wiki/International_Sign
http://www.handspeak.com/byte/i/index.php?byte=intsign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25341&mobile&cid=3622&categoryId=389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625348&mobile&cid=3622&categoryId=3890#TABLE_OF_CONTENT4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622&docId=1625339&mobile&categoryId=3890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 이세진 

(블로그콘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 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방혜숙 안녕하세요. 수화에 대한 블로그를 잘 읽고 갑니다. 하지만 내용을 정정해줬으면 좋겠군요.

    그건 영어 수화가 맞지만, 그 나라에서 사용하는 수화 일수도 있어요. 여기 한국에서는 저런 수화를 배우지 않고 일반적으로 미국 알파벳 지문자를 배웁니다. 다른 사람이 보고 오해 할까봐 댓글 남깁니다. 수고하세요.
    2015.06.09 09:45 신고
  • 프로필사진 이세진 안녕하세요! 좋은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는 수화에 대해 깊은지식이 있는 사람은 아니고, 이 글을 쓸 당시 수화에 대한 궁금증으로 조사를 해서 쓴글인데요.
    저게 영어수화는 맞는데 미국수화와는 다소 다르다는 말씀이신거죠~?
    저도 이 기회에 다시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
    2015.06.09 11:18 신고
  • 프로필사진 magfish 확실히 미국 수화 ASL은 아닙니다. 알파벳을 사용하는 나라는 영어권 나라들을 제외하고도 매우 많으니 아마 그 나라들중 하나일듯 싶습니다, 2015.09.14 10:05 신고
  • 프로필사진 이세진 그렇군요. 본문에 첨부한 영어수화가 어느 나라에서 사용되는 수화인지 찾아봐야겠습니다..

    정보 감사드립니다 ^^
    2015.09.16 21:52 신고
  • 프로필사진 거류 위에 첨부한 영어수화라는 사진은 보기엔 촉지수화(헬렌켈러 같은 농맹인을 위한)의 영어 지화인듯 보이네요.
    농맹인 경우에는 서로의 손을 붙잡고 수화를 하는데 그 중에 고유명사나 기타 알파벳으로 표현해야 하는 부분을 그림처럼 사용하거든요.

    촉지수화를 사용하는 사람(한국다큐 '달팽이의 별'을 보시면 접하실 수 있습니다.)이 적고, 수화를 가르치는 여러 곳에서도 일반인들에게는 가르치지 않으며,
    실제 농인(청각장애인)들도 농맹인 사람과의 관계가 없는 경우 대부분 몰라요....
    2016.05.23 11:29 신고
  • 프로필사진 이세진 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제가 '수화'에 대한 궁금증만을 가지고 다소 부족한 정보로 글을 적었던것 같습니다.
    정보 감사드립니다. : )
    2016.06.15 23:02 신고
댓글쓰기 폼
Total
2,228,272
Today
206
Yesterday
309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