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세계3대 요리 중 하나인 '중국요리'와 함께 맛에 대해 알아볼까요? | 중국어 '맛' 관련 용어 총정리

by 이세진 2010. 4. 25.

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21)

중국요리가 세계3대 요리 중 하나라는 것을 아시나요?
보통 세계3대 요리는 프랑스, 터키, 중국을 꼽는다고 하는군요. 오늘은 중국어로 맛을 표현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 味道  [wèi dào]


훠궈탕의 두 가지 맛, 맵거나 느끼하거나



중국요리하면 생각나는 것이 저는 '훠궈탕' 입니다. 지난 2월에 차이나로 중국어 선생님과 함께 훠궈탕을 생애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먹어본적이 있었는데요. 나름 제 입맛에는 맞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훠궈탕은 매콤하거나 느끼한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는데요. 다소 느끼하다고 설명을 붙인 왼쪽부분은 우리나라의 설렁탕과 비슷했던 것 같습니다. 느끼한 설렁탕이라고나 할까?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ㅎㅎ)

맵다와 느끼하다는 중국어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맵다 辣 [là]
느끼하다 腻 [nì]


참고로 느끼하다 腻 [nì]의 경우 성조를 주의하셔서 발음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수업 중에 이 단어를 말할 경우 성조를 주의하지 않고 이야기하면 원어민선생님께서 단번에 알아듣기 힘들어하시더군요. (물론 중국어를 말할때 항상 성조를 주의해야하는게 맞지만, 특히! 더욱! 주의해야할 단어인 것 같습니다. ㅎㅎ)



4가지 기본 맛(쓴맛, 단맛, 신맛, 짠맛)은 중국어로?



훠궈탕과 함께 맵다, 느끼하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4가지 기본 맛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죠?

쓰다 苦  [kǔ]
달다 甜  [tián]
시다 酸  [suān]
짜다 咸  [xián]


'쓰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苦  [kǔ] 는 '고통스럽다' 등의 의미로도 쓰입니다.

'달다'로 쓰이는 甜  [tián] 은 '행복하다', '즐겁다' 등의 의미로도 쓰이는데요. 중국가요 중 사랑을 노래하는 달달한 노래를 보시면 종종 들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노래로는 대표적으로 주걸륜의 甜甜的가 있죠. 달달함의 끝!


그 외에도...

떫다 涩  [sè]
얼큰하다 微辣  [wēi là]


기타 등등등... 있는데... 제가 지금 딱히 '번뜩' 떠오르는 것들이 없군요. 혹시 아시는 분 댓글로 찔러주시면.....^^;;;ㅋㅋ



p.s 보통 음식을 대접하는 사람들이 "뜨거울 때 드세요~~" 하는 말을 건네기도 하죠? 
중국어로는 趁热吃吧 [chèn rè chī ba] 이렇게 표현하시면 됩니다.




※ 한어병음(중국어 발음 표기)이 안보이세요?
중국어 한어병음 폰트인

cpinyin.ttf
,
cpinyinc.ttf
를 다운로드 받으셔서
C:\Windows\Fonts에 설치해주세요.
주의 : 윈도우가 C드라이브 이외에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되었을 경우 Fonts 폴더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