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한글과 같은 표음문자는 무엇이 있을까?

by 이세진 2010. 10. 5.

한글은 대표적인 표음문자입니다.

여기서 표음문자란? 말소리를 기호로 나타낸 문자를 '표음문자'라고 합니다.

흔히 표음문자와 표의문자로 분류를 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그렇다면 한글과 같은 표음문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encyber.com
대표적인 표음문자, 우리의 한글




이웃나라 일본의 '일본어'도 표음문자

@jpdic.daum.net
일본 히라가나와 가타가나의 모습

 
가장 대표적인 문자로는 이웃나라이면서 이웃나라 같지 않은(?) 일본의 일본어 입니다. 문자들이 갖고있는 고유의 소리들만 익히면, 설령 무슨 뜻인지는 모르더라도 읽을줄은 알게 되는거죠. 한글도 마찬가지이고요.

반면 한·중·일 3개국 중 중국만이 표의문자(한자)를 사용하고 있죠. 한자는 의미를 우선시 하는 문자이기 때문에 그 수가 굉장히 방대해서 표음문자보다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줍니다. 물론 이것은 표음문자/표의문자 중 어느것이 '우월하다' 라고 판단하자는 것이 아니라 각자 문자의 특성이라고 생각을 해야겠네요. 서로 장단점이 있을테니까요.

예를들면 표의문자는 문자가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의미파악이 수월하지만 문자학습에 어려움이
따르고, 표음문자는 학습이 수월하지만 문자가 의미를 담고있지는 않죠.


로마자를 쓰는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XX2761
로마자의 세계 분포도.
진한 녹색은 로마자를 유일한 문자로 사용하는 지역/연한 녹색은 다른 문자와 함께 사용되는 지역


로마자를 사용하는 여러나라들의 언어도 표음문자에 속합니다. 위의 지도를 보시면 진한 녹색은 로마자를 유일한 문자로 사용하는 지역, 연한 녹색은 다른 문자와 함께 사용되는 지역이라고 적혀있는데요. 유의하실 부분이, 연한녹색으로 칠해져있는 중국과 같은 곳은 병음부호로 로마자를 차용하고 있는것이지 한자가 주요 문자이기 때문에 표의문자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외에 로마자를 유일한 문자로 사용하는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을 사용하는 국가들의 언어는 대부분 표음문자로 분류됩니다. (이들 국가는 같은 로마자를 사용하더라도 발음에는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영어와 스페인어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는 것은 굳이 배우지 않아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 처럼요.)

온한글 블로그 기자단 1기 이세진

ⓒ 온한글





원문글 :
http://onhangeul.tistory.com/46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