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언어교환으로 외국어를 정복해보자!

by 이세진 2012. 3. 6.

언어교환으로 외국어를 정복해보자!
외국어공부를 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책만 보고 독학을 할 수도 있고, 학교나 학원을 통해 공부할 수도 있고, 과외를 받을 수도 있죠. 외국어를 가장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어학연수(유학)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새로운 형식의 외국어 공부방법들도 등장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한 화상외국어교육도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NS의 보급으로 지구상에 있는 모든 네티즌들이 쉽게 소통할 수 있게 되면서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 외국어 학습법이 있는데요. 바로 언어교환(Language Exchange)입니다.


언어교환 합시다!
역시 외국어를 공부할 때는 원어민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데요. 현지에서 쓰이는 생생한 언어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어학연수를 가기엔 상당한 부담이 따르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언어교환 (language exchange)’ 사이트입니다.

구글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language exchange'라고 검색해보세요. 언어교환을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이 보이실 겁니다. 유료사이트들도 있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도 많으니 마음에 드는 사이트를 골라보세요.

제가 접속해본 사이트는 Lang-8이라는 사이트입니다.


-무료언어교환사이트 Lang-8 (http://lang-8.com/)


가입절차는 매우 간단했어요. 상세한 개인정보 입력 없이 이메일주소로 인증만 받으면 됐거든요. 모국어와 공부하는 언어정보를 입력하면 가입 끝!

활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외국어 학습자가 글을 올리면, 모국어인 다른 회원이 글을 자유롭게 첨삭해주는 형식이에요. 최근 유행하는 트위터, 페이스북과도 자유롭게 연동이 되어있어서 더욱 편리하고요. 사이트 내에서도 친구기능이나 메시지기능 등의 서비스가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한국어 재능기부하고, 외국어 공부 해봐요
제가 놀랐던 점은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어 하는 외국인들이 상당히 많다는 점이였어요. 일본, 중국은 물론이고 최근 한류열풍으로 인해서 싱가포르, 태국 등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회원들의 국적은 매우 다양했습니다.

원어민 앞에서 외국어를 말하고 쓰기 두려워하신 적이 있나요?
거꾸로 생각해보니 겁먹을 일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문화, 다른 눈빛, 다른 언어를 쓰는 이들이 한국어를 공부하고 싶다면서 ‘원어민(한국인) 첨삭’을 바라고 있는 모습을 보니 오히려 애틋하고 예쁘다는 생각이 들고, 제 시간을 조금 더 할애해서라도 첨삭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더군요.

201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1년동안 ‘외국어 정복’을 해보겠다는 목표를 정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한반도에서 갈고닦은(?) 한국어 재능 기부하고, 외국어 공부도 해보는 일석이조를 누려보는 건 어떨까요?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