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당신은 한글창제과정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책「28자로 이룬 문자혁명 훈민정음」 리뷰

by 이세진 2012. 7. 28.

당신은 한글창제과정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 책 「28자로 이룬 문자혁명 훈민정음」 리뷰

 

영국의 역사학자 존맨(John Man)은 "훈민정음은 모든 알파벳이 꿈꿀 수 있는 최고의 알파벳."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한글은 우리뿐만 아니라 세계인이 인정하는 과학적이고 우수한 문자입니다. 하지만 훈민정음이 어떠한 동기를 가지고 탄생했으며, 어떠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완벽하게 알고 있는 이는 드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세종대왕이 ‘백성을 어여삐 여겨’ 훈민정음을 창제하신 줄로만 알고 있었지, 구체적인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최만리가 ‘왜’ 반대 상소를 올려야 했는지 하는 이야기 말입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책 「28자로 이룬 문자혁명 훈민정음」 은 훈민정음이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고, 어떠한 역사적 상황에서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종대왕의 매력에 빠지다
세종대왕은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이라 칭해지는 분이십니다. 우리글을 만드셨고, 백성들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애쓰셨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 세종대왕이 백성들의 삶에 대해 얼마나 생각하고 고민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세종대왕 뿐만 아니라 수많은 학자들이 함께 노력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죠. 정인지는 우리말을 중국의 글자를 빌어 사용하는 것에 대해 "마치 둥근 구멍에 모난 자루를 낀 것과 같이 서로 어긋나는 일"이라고 비유했다고 합니다. 참 명쾌한 비유입니다. 우리말은 있지만 우리글은 없었던 탓에, 다양하게 표현하고픈 언어의 욕구가 한문이라는 벽에 가로막혀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한문을 소유한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간에 소통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고 하죠. 한글의 탄생은 어쩌면 운명이었을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세종대왕은 본인이 확신을 가지고 추진하는 일에 대해서는 자신감과 강한 추진력을 갖고 있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세종대왕의 의견과 대립하는 신하들에게 반박을 할 때의 말투는 상당히 강한 어조이지만 부드럽고 논리적이어서 감탄을 자아내게 했습니다. 또한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는데 있어서 ‘뛰어난 음악 감각’이 한 몫을 했다는 내용은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한 분이실 ‘세종대왕’의 매력에 다시 한 번 흠뻑 빠지게 되었습니다. 우리글 ‘한글’에도 더 큰 애정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