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자기소개서에 필요한 네 가지

by 이세진 2012. 8. 21.

최근 KBS2TV 개그콘서트의 엔딩을 장식하는 인기코너가 있는데요. 바로 ‘네 가지’입니다. 각기 다른 네 남자가 특별한 에피소드를 말하는 코너인데요. 오늘은 하반기 공채시즌을 앞두고 자기소개서에 필요한 ‘네 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진=KBS2TV 개그콘서트 캡쳐] 네 가지

 

 

1) 나만의 이야기, 나만의 스토리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이 빈번하게 사용될 정도로 이야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야기’는 미디어분야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특성과 가치를 나타내주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같은 이야기라도 좀 더 재미있고 특색 있게!

 

제가 아는 인사담당자분이 ‘자기소개서 전형에 강해지는 법’에 대해 답변해주신 적이 있는데요.

그분은 허허 웃으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본인이 인사담당자가 되었다고 생각해보세요. 매번 ‘저는 자상한 부모님과 1남 2녀의 화목한 가정에서 자라났으며, 성실하고 책임감 있고...’하는 뻔한 자기소개서를 읽고 싶겠느냐고요. 같은 이야기라도 조금 더 재미있게 써야죠. 인사담당자가 읽기 재밌도록. 본인이 본인 자기소개서를 다시 읽어보세요. 재미있나 재미없나.”

 

 

2) 기본중의 기본, 맞춤법
자기소개서를 아무리 번지르르하게 쓰더라도, 맞춤법이 틀려있다면 인사담당자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맞춤법은 아주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최근 인터넷에는 자동으로 ‘맞춤법’을 교정해주는 사이트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 중 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립니다.

 

 


http://speller.cs.pusan.ac.kr/

 

이 페이지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서비스인데요.

편리해서 저도 자주 애용하곤 합니다.

 

 

3) ‘200자 내외로..’ 글자수를 사수하라
최근에는 자기소개서를 인터넷상으로 제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회사가 던진 질문에 제한된 글자수 내외로 답변을 작성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한 답변을 제한된 글자 수에 맞춰서 작성하는 것도 능력이겠죠?
이때 글자 수를 일일이 셀 필요가 없습니다! 글자수를 자동으로 세어주는 인터넷서비스가 있기 때문이죠.

 

 


http://www.saramin.co.kr/zf_user/pds/text-count


이것은 취업사이트인 ‘사람인’이 제공하는 글자수 세기 서비스인데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자기소개서에 필요한 학점 변환, 어학 변환, 사진 크기조정도 함께 제공하고 있네요.

 


4) 진정성
역시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겠죠.

회사에 대한 관심과 일에 대한 열망을 자기소개서에 잘 담아낼 수 있어야합니다.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