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세계 언어 X-file ― 800여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가 있다? 있다!

by 이세진 2013. 4. 26.

세상에는 6000개가 넘는 언어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미 사라진 언어만 500여개이고요.

오늘은 세상에 존재는 언어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진=china-family-adventure.com] 중국어

 

 

세상에서 가장 많은 원어민을 둔 언어는? 중국어!
세상에서 가장 많은 원어민을 보유한 언어는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겠지만 '중국어'입니다. 만다린이라고도 말하는데요. 중국과 대만, 싱가포르 등에서 공식어로 채택하여 사용 중입니다. 2위를 차지한 언어는 '힌디어'라고 불리는 인도어입니다. 3위는 스페인과 남미의 많은 국가에서 공식어로 채택하여 사용 중인 스페인어죠. 4위는 영어, 5위는 아랍어, 6위 포르투갈어 등입니다.

 

그렇다면 원어민 수를 나타낸 순위에서 한국어는 몇 위를 차지하고 있을까요. 놀랍게도 13위라고 합니다. 한국어를 공식 언어로 채택하고 있는 나라는 남한과 북한. 꽤 많은 수입니다. 프랑스어가 18위, 이탈리아어가 20위라는 점을 감안하면 꽤 높은 수치라는 게 실감되실 겁니다. 한편 원어민이 아닌데 사용하는 인구가 많은 언어는? 네, 역시 예상하신대로 '영어'입니다.

 

 

[사진=위키피디아] 파푸아 뉴기니

 

 

가장 다양한 언어를 사용 중인 나라는? 파푸아 뉴기니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어'를 공식어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언어를 공식어로 채택하여 활용하는 국가들도 많습니다. 부족들만의 언어가 있을 경우 더욱 다양한 언어들이 활용되기도 하는데요. 가장 다양한 언어를 사용 중인 나라는 어디일까요? 남태평양에 위치한 파푸아 뉴기니는 800여개의 언어를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파푸아 뉴기니는 영어와 피지어 등을 공식어로 채택하고 있지만, 부족단위의 생활이 주를 이루다보니 800여개의 언어가 혼재되어 있다고 하네요. 놀랍습니다.


인터넷상 콘텐츠는 어떤 언어로 되어 있을까?
인터넷 세상에는 다양한 언어들이 혼재되어 있는데요. 그렇다면 세상의 웹사이트는 어떤 언어들로 만들어져 있을까요? 사이트 W3Techs.com가 2011년 12월에 공개한 통계에 의하면, 세계 웹사이트의 57%가 영어로 제작되어 있다고 하네요.

 

 

[사진=w3techs.com] 인터넷 콘텐츠 언어비율

 

 

2위 독일어(6.5%), 3위 러시아어(4.8%), 4위 일본어(4.7%), 5위 스페인어(4.6%), 6위 중국어(4.5%) 순입니다. 한국어는 18위(0.3%)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중국어로 제작된 웹 페이지의 비율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게 다소 놀랍습니다.
 


※참고자료 :
http://www.vistawide.com/languages/language_statistics.htm
http://www.internetworldstats.com/stats7.htm
http://en.wikipedia.org/wiki/Languages_used_on_the_Internet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