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중국의 80后(ba ling hou) 이야기

by 이세진 2010. 11. 30.

차이나로와 함께하는 이세진의 중국어정복기 (38)

지난 토요일에는 신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차이나로서포터즈를 하는 덕분에 '나라인재발전소'에서 주최하는 2020 중국미래 “기회와 위협” <미래전문가특강>을 듣게 되었거든요.



강의는 크게 두가지로 나눠졌는데요. 1부 강의는 중국인 분께서 중국의 문화와 중국의 80后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고, 2부 강의는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의 최윤식 소장님이 바라보시는 중국의 미래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두 강의 모두 재미있었는데요. 중국어학습자인 저에게는 1부 원어민 선생님의 강의가 무척 특별했습니다.



우선 80后가 무엇인지 알아보죠.

80后
80后一词来源于国际社会学家们讨论社会发展一代名词。是指国家依法执行计划生育后所出生的一代人(计划生育发展的新阶段1979年至今)的代名词。以此讨论中国有史以来第一次用法制限制人类生育后所面临的问题及80年以后所出生的独生子人群所面临的生活、成长、文化发展问题。后来此词被广泛的作为1980年1月1日-1989年12月31日出生的人群代名词,也由此出现了70后、90后等一些类似词汇。

출처 : http://baike.baidu.com/view/4689.htm

중국 대표 포털사이트 바이두에서 찾아본 검색결과는 위와 같은데요. 간단히 말하면 1980년부터 1989년까지 태어난 세대를 이르는 말입니다. 이들에게 특별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80后'라는 키워드가 주목받게 된 것일텐데요. 중국인선생님께서 재미있게 설명을 해주셔서 흥미롭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성함을 기억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강의는 중국어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사실 강의를 하나도 못알아들을까봐 우려했는데, 오히려 몇몇 단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알아들을 수 있었답니다. 다행스럽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했달까.... (물론 선생님께서 그리 어려운 단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으시긴 했습니다만은.. 그래도!! ㅎㅎ)

두달동안 고급프리토킹반에서 열심히 공부한 보람이 느껴지는 소중한 경험이였습니다.



이어진 미래학자 최윤식 소장님의 강의도 무척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흔히 중국이라는 곳이 굉장히 큰 시장이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경고를 하시며 날카로운 분석을 해주셨습니다. 강의도 무척 재미있었고, 평소에 국제경제에 대한 관심이 전무했는데 앞으로는 관심을 가지고 알기 위해 노력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80后에 이은 후속강의는 12월 셋째주 토요일에 열린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