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글자마술의 진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by 이세진 2012. 12. 1.

유튜브를 배회(?)하던 중 흥미로운 영상 하나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김진표씨 음악을 무척 좋아하는데요.

김진표씨의 <믿을진 모르겠지만>을 역동적인 글자들로 구성한 뮤직비디오였습니다.

 


 

와.. 넋을 놓고 영상을 보았습니다. 단순히 글자가 재미있게 움직이는 게 아니라, 실제 노래가사에 담긴 감정을 글자의 움직임만으로 표현해낸다는 것이 매우 놀라웠습니다. 그래서 욕심이 생겼습니다.

 

‘이걸 직접 만들 수는 없을까?’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세계에 빠지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키네틱 타이포그래피(Kinetic Typography)’라고 부르더군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글자를 다양하게 움직이면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입니다.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영상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스위시나 플래시로도 제작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에프터이팩트(After Effect)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이디어가 승부를 가르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직접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영상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욕심에, 결국 일을 저질렀습니다. 각종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튜토리얼 영상을 찾아가며 제작을 시도해본 것이죠. 제가 선택한 첫 주제곡은 들국화의 <제발>. 그 결과.

 

 

 

 

고급기술까지는 아니어도, 글자의 크기를 조절하고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주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것저것 직접 조작하다보니 요령도 생기더군요.

 

 

 

하지만 직접 만들어보면서 뼈저리게 느낀 것이 있습니다.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영상을 만드는 데에는 기술만큼이나 탄탄한 아이디어가 요구된다는 것. 보는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보다 깊은 연구와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하겠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여러분도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영상을 만들 수 있어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영상을 만들고 싶나요?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멋진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요. 저처럼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생기신 분들을 위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영상제작을 배울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1) 관련 서적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죠. 앞서 에프터이펙트, 플래시, 스위시 등의 프로그램으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관련서적들 중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룬 책들을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2) 세상은 넓고, 인터넷은 더 넓다!
인터넷 바다는 정말 넓고도 넓습니다. 없는 게 없습니다. 세계적인 UCC 사이트 유튜브(Youtube.com)에서 ‘kinetic typography tutorial(키네틱 타이포그래피 튜토리얼)’을 검색해보세요. 친절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고수분들이 직접 제작방법을 설명한 영상들을 만나실 수 있을 겁니다. -보통 영어강좌가 많긴 한데, 영어가 그리 어렵지 않으니 두려워하지 마시고 도전하세요!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