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올바른 보도자료 작성 방법은?

by 이세진 2012. 12. 12.

광활한 인터넷세상이 더욱더 빨라지고 넓어지면서, 매체는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이제 ‘언론’이라는 이름을 달고 기사를 보도하는 매체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습니다. 언론사에서 직접 취재를 해서 기사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정부나 기업, 혹은 개인이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배포하는 것을 받아서 기사화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오늘은 올바른 보도자료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국립국어원 <예문으로 알아보는 보도자료 바로쓰기> 다운로드 

예문으로 알아보는 보도자료 바로쓰기.pdf

 

 


올바른 보도자료 작성 방법
국립국어원에서는 <예문으로 알아보는 보도자료 바로쓰기> 자료를 제작·배포하였는데요. 실제 보도자료로 사용되었던 것을 예문으로 활용하였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문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교정 전  교정 후

 ○○부는 KOTRA와 함께 ’10. 2. 1.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진출 국내기업 50여개를 대상으로 기업설명회를 개최하여 해외 진출 우리 기업을 위한 국제투자분쟁예방교육과 투자, 조세, 금융 관련 최신 동향 및 대응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10. 2. 1.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기업 50여 개를 대상으로 기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외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을 위한 국제 투자 분쟁 예방 교육과 투자, 조세, 금융 관련 최신 동향 및 대응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약어인 ‘KOTRA’의 의미를 알지 못하는 일반국민들을 위해 원래 명칭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를 쓰고 괄호 안에 영문 명칭의 약어를 병기해야합니다. 또한 ‘베트남 진출 국내기업’은 간략하긴 하지만 정상적인 구문이 아닙니다. 따라서 조사와 어미를 넣어서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기업’으로 풀어서 표현해야 합니다. 단위 의존 명사인 ‘개’는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서 띄어 써야 합니다.

 


(2) 

 교정 전

 교정 후

 한편, 급속한 출산율 하락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시대에서 국민연금은 노후를 대비하여 자녀를 대신한 효자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한편, 출산율이 급속히 하락하고 고령화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에 국민 연금은 자녀를 대신하여 노후를 대비해 주는 효자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급속한 출산율 하락’이라는 명사구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 시대’는 조사 ‘과’로 연결될 수 있는 대등한 문장 성분이 아니므로, 대등한 성분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를 대비하여 자녀를 대신한 효자’는 부자연스러운 어순이므로 문장의 뜻이 쉽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자녀를 대신하여 노후를 대비해 주는 효자’로 바꾸면 뜻이 더욱 명확해집니다.

 

 

보도자료 쓸 때 도움받을 곳은?
끝으로 보도자료를 쓸 때 도움 받을 만한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립국어원 누리집에 게재된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손쉽게 검색해볼 수 있고요. 가나다전화(1599-9979)로 상담도 가능합니다. 전화상담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요. 국립국어원 누리집에서 '온라인 가나다'에 문의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