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ㄱㄴㄷ’로 짚어보는 2012 대선

by 이세진 2012. 12. 18.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대통령선거는 12월 19일 수요일에 열리게 되며, 1993년 12월 20일 이전 출생자들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된 대통령은 2013년 2월 25일부터 2018년 2월 24일까지 5년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통령으로서 일하게 됩니다.

 

오늘은 2012년 최고의 화두인 ‘대선’에 대해 ㄱㄴㄷ으로 짚어보고자 합니다.

 

 

 

"ㄱ"-개표
개표는 말 그대로 투표함을 열고 투표의 결과를 검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12월 19일 밤, 우리 모두 제18대 대통령선거 개표방송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겠죠?

 

“ㄴ”-네거티브(negative)
네거티브(negative)는 ‘부정의’, ‘부정적인 말’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영어단어입니다. 대선정국에서 쓰이는 ‘네거티브’라는 용어는 상대 후보의 흠을 잡아서 비방하는 용어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거티브’냐 ‘후보 검증’이냐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일기도 합니다.

 

“ㄷ”-대통령
대통령은 국가의 행정권을 담당하는 최고위 공무원을 말합니다. 2012년 12월 19일, 제 18대 대통령 선거가 실시됩니다.

 

“ㄹ”

 

“ㅁ”-민주주의

‘민주주의’는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을 위하여 정치를 행하는 제도, 또는 그러한 정치를 지향하는 사상을 말합니다. 특히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일컬어지죠.

 

“ㅂ”-부재자투표
부재자투표는 12월 13일 목요일부터 12월 14일 금요일까지 이틀간 진행되었는데요. 부재자신고를 미리 한 유권자에 한해서 투표가 진행됩니다.

 

“ㅅ”-선관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선거와 국민투표의 공정한 관리, 정당 및 정치자금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설치된 국가기관으로 국회ㆍ정부ㆍ법원ㆍ헌법재판소와 같은 지위를 갖는 독립된 합의제헌법기관입니다.

 

“ㅇ”-여론조사
각종 언론매체에서는 대선과 관련된 여론조사를 쏟아내는데요. '여론조사'를 100% 신뢰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본격적인 투표가 진행되기 전에 사람들의 표심을 읽을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추이를 지켜보곤 합니다. 그러나 제18대 대통령선거 6일전인 12월 13일부터 19일 투표마감시각까지 대선과 관련된 여론조사를 공표하거나 인용할 수 없습니다.

 

“ㅈ”-재외국민투표
재외국인투표는 외국 거주국민이 투표에 참여하는 것으로서, 12월 5일부터 12월 10일까지 세계 110개국 현지 공관 등에 설치된 투표소 164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ㅊ”-출구조사
출구조사는 투표를 마치고 나오는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투표 내용을 조사하는 여론조사 방법입니다. 대선 당일 각종 매체에서는 대선 결과를 최대한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서 ‘출구조사’에 사활을 걸기도 합니다.

 

“ㅋ”

 

“ㅌ”-투표시간
이번 대선에는 만 19세 이상 (93. 12. 20 이전 출생) 유권자들이 투표할 수 있고요.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투표할 때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등 관공서)을 꼭 지참하셔야 한다는 것도 잊지마세요!

 

■ 투표소 확인하기 : http://www.nec.go.kr/nec_1219/intro.html

 

“ㅍ”-피선거권자
피선거권자는 선거에 있어서 당선이이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을 말합니다. 피선거권의 요건은 「공직선거법」 제16조에 따라 대한민국의 국민이어야 하며, 「공직선거법」 제19조에 따른 결격사유가 없는 자이어야 함합니다. 단, 외국인은 영주권 취득여부를 불문하고 피선거권이 없습니다.

 

“ㅎ”-후보자
대한민국 대통령선거의 후보자 자격요건은 어떨까요? 대한민국 대통령선거 후보자로서의 자격요건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피선거권이 있는 자'로서 40세 이상이여야 하며, 선거일 현재 5년 이상 국내거주를 한 사람이여야 합니다.
제18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로 등록된 이들은 총 7명으로,

1번 박근혜 / 2번 문재인 / 3번 이정희 / 4번 박종선 / 5번 김소연 / 6번 강지원 / 7번 김순자입니다.

 

※ 참고자료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18대 대통령선거 홍보사이트 등

 

 

2012년 12월 19일 제18대 대통령선거, 투표합시다!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