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한글[윤디자인]

2012 서울국제도서전-잃어버린 한글 활자를 찾아서

by 이세진 2012. 6. 24.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강남 COEX A홀&B홀에서는 <2012 서울국제도서전>이 열렸습니다. 서울국제도서전에서는 다양한 책들과 함께 강연, 이벤트, 작가와의 만남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었는데요.

 

저는 "잃어버린 한글 활자를 찾아서" 특별전을 보기위해 서울국제도서전을 찾았습니다. 이번 특별전시에서 공개되는 "잃어버린 한글 활자를 찾아서" 특별전은 한글 활자 꼴의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전시로서 비교적 근대의 활자를 중심으로 전시를 구성했습니다. 특히 한글을 대중화 시킨 소설류에 쓰였던 한글이나 교과서에 쓰인 한글의 모습들을 공개하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잃어버린 한글 활자를 찾아서

 

 

잃어버린 한글 활자를 찾아서

 

세종임금이 훈민정음을 창제한 뒤 현재까지 한글 글자꼴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들에 의해 끊임없이 변해 왔다. 문화는 인접한 문화와 교류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보편적인 사실만으로도 한글 활자꼴의 변화는 자연스럽다. "잃어버린 한글 활자를 찾아서" 특별전은 분명히 존재하고 현재 우리 활자문화에 근간이 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근대 활자-새활자-를 중심으로 그 이전과 이후에 나타난 서로 다른 모양과 서로 다른 크기의 한글 활자를 선보인다.

 

1) 초기 한글의 모습 : <용비어천가>, <월인석보>
2) 예사 활판본 : <훈민정음-희방사본>, <노걸대언해>, <오륜행실도>
3) 새활자본 : <한불자전>, <깁더 조선말본>, <한글 첫 걸음>
4) 방각본(목판본) : <삼국지>, <쵸한지>
5) 딱지본(새활자본) : <삼셜긔(육전소설)>, <화용도실긔>
6) 윈도활자본 : <국정교과서>, <새백과서전>

 

 

 

전시회에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용비어천가, 월인석보, 훈민정음 등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시대별로 전시가 되어있어서 한글꼴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장 앞쪽에 전시되어 있던 것은 초기 한글의 모습과 예사 활판본을 볼 수 있는 <삼강행실도>, <훈민정음>, <이륜행실도>, <월인석보> 등이었습니다.

 

 

훈민정음

 

용비어천가

 

고산유고

 


한국 최초의 주간신문인 <한성주보>의 모습도 볼 수 있었고, 1899년 편찬된 초등학교용 한국지리 교과서인 <대한지지>의 모습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한글맞춤법교본>, <초등소학>, <박물학> 등의 책들도 나란히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지난번에 ‘한글성경’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었는데요. 성경을 한글로 번역하고 풀이한 <성경직해>도 이번 특별전시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오륜행실도

 

삼강행실도

 

노걸대언해

 

이륜행실도

 

두시언해

 

월인석보

 

한성주보

 대한지지

 

 

제가 이번 전시에서 가장 인상 깊게 보았던 것은 ‘딱지본’과 ‘륙전소설’이었습니다.


'딱지본'은 20세기 초, 우리나라에 도입된 신식 활판인쇄기로 인쇄하여 발간한 국문소설류를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대개 그 책들의 표지가 딱지처럼 인쇄되었다고 하여 '딱지본'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며, 1915년경부터 1926년경까지 가장 활발하게 출간되었다고 합니다.

 

 

딱지본

 

심청전

 

륙전소설

 

홍길동전

 

이순신전

 

박씨전

 

‘륙전소설(삼셜긔)’은 1913년부터 신문관에서 발행한 총 10여종으로 이루어진 최초의 본격적인 문고판입니다. 딱지본보다 가격이 다소 저렴했고, 당초문 문양으로 겉표지를 장식하였으며 꽃잎 모양의 그림과 제목의 서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한 게 특징입니다.

 

2012 서울국제도서전에서 만난 한글의 발자취가 무척이나 반갑고 신기했습니다.

 

 


-글쓴이 : 윤디자인연구소/타이포그래피서울 기자단 이세진 http://sejin90.tistory.com

(블로그컨텐츠 무단복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대신 URL링크는 환영합니다!ㅎㅎ)


↓↓↓↓ 다음뷰 클릭(로그인 안해도 됨!)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