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국가보훈처

[6.2 지방선거 특집] 대한민국 최초의 보통선거는?

by 이세진 2010. 5. 29.

 

6월 2일 지방선거일이 우리 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동시지방선거는 1인 8표제(제주도는 1인 5표제)인데요.

교육감, 교육의원, 시·도 의회의원, 구·시·군 의회의원(제주X), 시·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제주X), 광역의원 비례대표, 기초의원 비례대표(제주X)를 뽑게됩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1991년 6월 3일 이전 출생자(선거일 현재 19세 이상인 국민)들이 선거권을 갖게 되는군요. 후보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투표에 참여해서 멋진 국민이 되어봅시다.

혹시 아직도 우리시, 우리도에 누가 후보로 출마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http://vote.d2w.kr/ 이 사이트의 검색창에 거주하시는 동이름을 입력하시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후보자 정보창을 바로 열어볼 수 있도록 편리한 시스템을 구축해두고 있더군요. 적어도 후보가 어떤 공약을 내세우고 있는지는 알고 투표를 해야겠죠?

6월 2일 지방선거를 맞이해서, 대한민국 최초의 보통선거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한민국 최초의 보통선거
는 바로 1948년 5월 10일에 열린 5·10 총선거 입니다. 
5.10 총선거에 대해서 일부 비판의 목소리가 있기는 하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보통선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유엔의 결의에 따라 8개국 대표로 구성된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이 파견되어 남북한에서 총선거를 실시하려고 하였으나, 소련의 거부 때문에 북한에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유엔 소총회에서는 임시 위원단이 접근할 수 있는 지역에서만 선거를 치르기로 결정하여 남한에만 5·10 총선거가 실시되었습니다. 투표율은 무려 95.5%에 달했습니다.

역대 선거 정보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들은 http://www.nec.go.kr/sinfo/index.html 이곳으로 가시면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투표를 통해서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를 당당하게 행사하는 '똑똑한' 국민이 됩시다.

 

※ 자료출처 :

http://epol.nec.go.k


한국 근현대사(대한교과서)



반응형

댓글